"진영 간 갈라치기 갈등 부추겨··· 후유증 상당할 것” 우려 목소리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남도방송] 전남 최대 규모 경제단체인 여수상공회의소가 회장 선거 과정에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대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 지역사회의 상생 발전이라는 막중한 역할에도 회장 선거때마다 각종 구설에 오르며 지역사회에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일부 대기업들이 특정 후보를 민다, 대의원 선거에서 탈락한 현 회장이 후보를 급조했다는 등 후문이 나돌면서 회장 선거판이 혼탁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선거 과정에서 드러난 진영 간 갈라치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내부 구성원 간 반목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구성원들의 갈등을 추스르고 화합을 끌어낼 봉합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간 선거 때마다 되풀이 되면서 논란이 된 추가 회원 모집과 추가 회비 납부 제한 등 자구책을 마련한 것은 금권선거, 돈 선거 오명을 벗어나 진일보하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도 있지만 상위법 위반 논란이 특정 진영을 중심으로 제기되면서 복병으로 떠오르고 있다.

회장 선출 권한을 갖는 대의원 정수 38명을 대기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19명씩 각각 50%로 제한한 규정이 대한상의가 규정한 상위법에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법정 공방으로 번질 경우 상당한 후유증이 예상된다. 

여수상의는 현 이용규 회장의 전임 회장 고발로 검찰 수사 및 압수수색 등을 받으면서 진통을 겪어왔다.

이 때문에 차기 회장 선거를 조용히 치르자는 자중의 목소리도 높았지만 각종 잡음이 난무하면서 진흙탕 싸움으로 비화하고 있다.

더욱이 지역경제 활성화나 소상공인 및 골목 상인 권익 신장 등 공익적 기능을 일정 부분 담당하면서도 회장 선거 과정에서 지역민과 영세상인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공약과 비전 제시 등은 사실상 전무했던 점도 비판 여론을 부추긴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역의 한 전통시장 상가번영회장은 "연간 수십억원에 이르는 여수상의 예산 규모에 비해 영세상인과 소상공인 권익 신장에 투자하는 금액은 조족지혈 수준"이라며 "생색내기 정책이 아닌 지역경제 활성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서민 체감형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지역 경제계의 한 관계자는 "상의 회장은 역할과 책임이 막중한데 특정 이익집단의 찬탈 대상이 된 것 같아 안타깝다"고 개탄했다.

이 관계자는 "선거가 끝나더라도 내부 분열은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다"며 "회원 갈등 봉합에 새 회장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