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조합장 지도력 도마...축분퇴비, 지리산순한한우 등 축협 법인 관리 구멍

이슈 ☞ 순천원협, 불법 "카드깡" 수년간 비자금 조성 파문

[순천/남도방송] ‘지리산순한한우’ 법인의 부실 운영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정부보조금사업 제한조치를 당한 ‘경축순환자원화센터’의 ‘축분자원화사업’이 농협중앙회가 주최한 천안 2011년 축협 경제사업 우수사례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5일 순천축협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1일과 2일 전남 대표로 출전한 나주축협과 순천광양축협이 동시에 최우수상을 받은 이번 표창은 전국 142개 축산농협 중 지역별로 경제 사업을 역동적으로 추진한 10개 축협의 우수사례 발표에서 선정됐다.

수상 내용은 나주축협의 `해두루오리 사업'과, 순천광양축협의 `축분자원화사업'에 대한 사례 발표에서 나주축협은 ‘오리계열화사업’ 추진으로 지난해 92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오리사육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또 순천광양축협은 축산분뇨를 자원화사업을 펼쳐 지난해 3만 톤 정도의 축분을 퇴비화해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경종농가와 축산농가와의 윈윈(WIN-WIN)하는 상생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한 공로가 각각 인정됐다.

▲ 친환경퇴비 무색...정부보조금사업 제한 수모 겪어

나주축협에 반해 개장 3년여 만에 경영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별량면 소재 경축순환자원화센터의 축분자원화사업 시설은 ‘수상’ 이면에 숨어 있는 내막이 가관이다. 이곳 시설에서 생산된 퇴비가 농업진흥청과 지방자치단체와의 합동 교류단속 염분농도의 초과로 적발된 것이다.

순천광양축협은 이 문제로 순천시로부터 과징금 200만 원과 농촌진흥청으로부터 정부사업참여 제한조치 3개월(7월 1일~9월 30일)의 처분을 받는 수모를 겪었다. 이로 인해 정부보조금사업 납품이 중단되는 등 유해한 퇴비를 생산 오명은 벗어날 수 없게 됐다. 
 

▲ 농업진흥청 합동단속에 적발돼 정부사업참여 제한조치를 당해 판매하지 못한 퇴지 완제품들이 주차장에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 지리산순한한우는 더 심각...공금 횡령

순천광양축협의 현 김종인 조합장이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지리산순한한우” 법인의 운영상태는 더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 축협의 대표브랜드라는 말이 무색한 실정이다.

전남 동부지역 8개 축협(고흥, 곡성, 구례, 보성, 순천, 여수, 장흥) 등이 출자해 만든 한우광역브랜드인 “지리산순한한우”는 내부 축협 직원의 비리로 인해 사업법인의 자본금까지 잠식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조사결과 지리산순한한우는 펀드자금 10여억 원 등(실제로는 15억 이상 추정)의 자본이 내부 직원에 의해 수년 간 한우 100여 마리가 넘는 금액이 관리자들 2명의 손에 놀아나, 검찰의 수사를 받는 초유의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이 사건은 현재 고법에서 항소가 진행 중에 있지만 순천광양축협의 대표 사업 중에 하나인 ‘지리산순한한우’ 부실경제사업 이면의 자본잠식, 관리능력 부재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음을 엿 볼 수 있다.

축협 김종인 조합장은 이 문제에 대해 ‘연합사업’이라는 이유로 최대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또 관련 직원들은 인터뷰를 거절하는 등 은폐와 보안 속에 쉬쉬하면서 어물적 넘어가고 있다.

▲ 김종인 조합장 지도력...FTA 직격탄 우려

김종인 조합장은 또 횡령 직원이 뒤늦게 공금을 변제 했다는 이유로 합의에 나서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꺼리고 있다. 비리직원 감싸기 또한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건 덮기에만 급급해 외부로 알려지면 안 될 뭔가 석연찮은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처럼 순천광양축협은 겉으론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고 있지만 속으론 곪아 썩고 있다는 여론이 팽배하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이번 우수사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마치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비난의 여론이 들끓기에 충분하다.

순천축협의 조합장 리더십과 경영 전반에 대한 관리능력 부재는 한발 더 나아가 연 1158억 원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FTA의 타결에 따른 국내 축산업, 특히 순천 광양지역의 소규모 축산농가 보호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축산업 붕괴의 직격탄 우려에서도 순천광양축협은 일반 조합원의 FTA 대응방안은 “정부에서 알아서 할 일이다.”며 발을 빼, “무너지는 축산물 수입 장벽에 애꿎은 축산농가의 겹주름만 늘 것” 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