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지 내 LPG충전소 건립·사회환원 여부 등 논란

[여수/남도방송] 사업자 선정을 놓고 논란을 겪어온 여수화물차휴게소 건립사업이 막판에 시의회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는 20일 제137회 임시회 3차 본회의서 ‘화물차휴게소 건립 및 기부채납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대해 부결처리했다.

이날 기획자치위원회가 상정안 의결안 가운데에는 사업부지 내 LPG충전소(230㎡) 건립을 놓고 설전이 오갔다.

의원들은 "여수시가 화물차휴게소 운영비 보전 등을 위해 LPG충전소 등 건립을 사업자에게 요청해놓고 시의회에 보고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여수시의 꼼수에 강한질책을 가했다.   

김상일 의원은 “주유소, 카센타, 세차장 등 부대시설들을 건립해 사업비만 많이 들어가게 됐고 이 때문에 무상사용기간만 늘어났다"면서 "이로 인한 주변 상권쇠퇴 등이 우려된다"고 사유를 밝혔다.  

이어 "화물차고지 건립목적이 근로자 복지향상을 외면하고 근로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업자와 해결되지 않은 지역환원사업을 놓고 의회로부터 빈축을 샀다.

이기동 의원은 "막대한 시비가 투자됐다. 그에 마땅한 수익이 있어야 하는데 그동안 여수시가 사업자와 사회환원에 대한 어떠한 합의사항도 도출된 게 없다"고 질책했다.

이에 대해 고성석 여수시건설교통국장은 “LPG충전소 등 부수시설 등은 사업제안서에 포함돼 있다"면서 "장학회 설립 등 20억원 내외의 환원사업을 놓고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화물차차고지 건립사업은 여수시가 사업비 147억원을 들여 주삼동 4700㎡에 휴게편의동, 주유소, 정비동 등을 건립, SK에너지에 기부채납 후 26년간 무상사용토록 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