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남도방송]목포시민 10명 중 8명은 대형마트의 영업 규제는 필요하며 한달 2회 의무휴업이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목포경실련이 2일 발표한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한 목포시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8.8%가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를 위한 조례 제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91.4%는 대형마트로 인해 전통(재래)시장과 동네슈퍼 등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82.2%는 의무휴업일 지정이 지역상권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 지정에 따른 불편은 36.6%가 '불편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63.5%는 '불편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목포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326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5.4%포인트이다.

목포경실련 관계자는 "시민들은 지역상권 활성화와 대형마트 등에 근무하는 종사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휴업일을 지정하는 등의 조례 제정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어 "대형마트가 소비자들의 생활문화 패턴의 일부로 자리잡아 영업 규제조례가 제정되더라도 의무 휴업일을 피해 찾을 가능성이 높아 전통시장이나 동네 슈퍼를 이용할 것이라는 전망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목포경실련은 마지막으로 ▲영업을 규제하는 조례 제정이라는 법에 보장된 제도적 차원의 노력과 함께 ▲상인들의 자구 노력 ▲목포시의 시설 개선 지원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범시민적인 소비자운동 등이 전개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대형마트와 SSM의 영업시간을 오전 0시부터 8시까지 제한하고, 매월 2일 이내 범위에서 의무휴업일을 지정해 영업을 규제하는 조례 제정이 전북 전주시를 시작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목포시의회에서도 이번 달 임시회에서 조례를 제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