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송전탑 건설은 마을을 죽이는 것"

한전 "지중화 사업 논의한바도 없다"

시의원 "시비를 들여서라도 지중화 해야"

[광양/남도방송] 박지훈 기자 = "광양 골약동에 송전탑이 왠말이냐, 구봉산 명소화 사업을 진행하는데 이는 지역발전에 반하는 정책이다"

지난 7일 광양 골약동 및 초남 지역주민들이 광양시청 앞에서 송전탑 건설 반대 운동을 하면서 외친 말이다.

한국전력공사는 광양 백운변전소~율촌 변전소간 154kv 송전탑(골약동~순천 해룡면 42기 건설)을 건설을 추진해 오고 있다. 반면, 골약동은 국,도,시비를 받아 구봉산 명소화 사업(봉화대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사업이 진행중에 있다.

이날 골약 및 초남 주민 200여명은 광양시청 앞에 모여 송전탑 건설 반대를 외치며 광양시장의 참여 및 대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정문 의원은 "광양시장이 적극적으로 나서 한전과 협의를 해 국도 2호선 공사와 맞물려 지중화를 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한전이 주장하는 것을 철저히 분석해 시차원에서 시비가 들더라도 참여를 호소 하고 나섰다.

백성호 의원은 "시의원이 먼저 막았다면 이러한 상황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토로하면서 "백운산 운동처럼 광양시민들의 참여를 해 송전탑 건설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백의원은 구봉산에 명소화 사업이 진행 되고 페러글라이딩 장이 설치 되면 154v 전선에 페러글라이딩이 걸릴수 있다며 위험을 예고 했다.

▲지난 7일 오후 2시 우의원은 간담회를 갖고 주민들을 독려 했다.

앞서 우윤근의원을 만나 송전탑에 대해 간담회를 하고 뜨거운 날씨 아래 3km가 넘는 도로를 피켓을 들고 거리 행진 하는 등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최근 우의원은 지식경제부 장관을 만나 백운~율촌간 송전탑 건설을 지중화로 요구 했지만 장관은 "재정적 어려움이 있다 검토해 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광양시에서도 내부적으로 송전탑 반대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는것으로 드러났다.

광양시 한 관계자는 "광양시장이 모든 방안에 대해 대비 해 놔야 한다"며, "사용하지 않더라도 국도 2호선 공사에 맞물려 지중화 사업을 했을 시 추가 비용 및 노선에 대해 설계를 지시 했다"고 밝혔다.

반면, 한전 광주건설소 관계자는 "지중화에 대한 대비도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다. 송전탑 건설을 추진 하겠다"고 밝혀와 주민과 한전간 마찰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