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앞두고 통추위 위원장이 체육회 직원 20여명에게 향응 접대

 

[전남/위종선 기자] 전남체육회는 66개 종목단체 중 63개 종목 단체 통합을 성사시키고 현재 자전거, 철인 3종, 태권도 등 3개 종목이 통합을 하지 못한 가운데 태권도협회와 연합회간 통합 과정에 전남체육회는 한쪽 단체를 유리한 조건으로 통합을 시키기 위해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북체육회는 가장 먼저 통합을 이뤄낸 종목이 태권도협회인 반면 전남태권도협회와 전남태권도연합회는 통합에 있어 양 단체 합의점을 찾지 못해 대의원을 구성하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통합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경기단체 및 전국종목별연합회 통합 가이드라인 제3조(통합의 원칙) 제1항 통합종목단체는 경기단체와 전국종목별연합회의 모든 권리`의무`재산`회원을 포괄 승계한다.

제4조 제1항 5호 통합종목단체의 창립총회`대의원총회 개최, 제5조(대의원 총회) 제1항 경기단체와 전국종목별연합회의 대의원은 통합종목 단체의 대의원이 되며, 첫 번째 구성되는 통합종목단체의 창립총회`대의원총회는 양 단체의 대의원이 동수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하지만 전남태권도협회는 5:5로 동등한 통합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는 이유로 불균등한 통합을 주장해 사실상 단체통합의 걸림돌로 작용돼 양 단체 통합을 이루지 못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남태권도연합회는 “유권해석 문서 등 법적근거를 제시할 것을 요구했으나, 전남태권도협회는 무려 60일이 지나도록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전남체육회는 이런 사실이 진행 중에 있음을 알고도 조정회의란 명목으로 본회에 출석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합회는 “체육회 G 팀장은 지난 20일 체육회 전체에서 행정에 대해 내가 최고로 잘 알고 있다. 문서 글도 최고로 잘 쓴다. 나만큼 잘 아는 사람이 없다는 말도 했었다”며 “3월 27일 이후는 양 단체가 5:5로 동등하게 통합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책임진다는 말까지 했었다”고 주장했다.

또 연합회는 “체육회 G 팀장에게 체육단체 통합가이드라인을 준수할 것을 수차례나 요구했지만 꼭 그렇게 해라는 것이 아니고, 그렇게 할 수도 있고,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고집해 왔다”며 “규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G 팀장은 규정을 일방적 자의로 해석하는 등 단체통합 업무에 심각한 불공정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연합회는 “체육회 G 팀장에게 내용증명으로 답변 및 법적근거 제시요구를 해준 사실이 있는지 여부와 본인이 했던 말에 대한 명확한 법적근거를 제시해 줄 것을 수차례에 거쳐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도 없었다”고 성토했다.

이와 같이 양 단체 통합에 사활이 걸린 민감한 시점에 전남태권도협회 P 부회장겸 전무(통합추진위원회 위원장)는 ‘김영란 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 6월말경 전남체육회 직원 20여명에게 목포시 소재 호텔에서 고급 음식과 술을 접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P 전무는 태권도협회 전남(나주시, 등) 행사시 체육회 G 팀장의 배우자가 운영하는 제과점(광주시 광산구)에서 수년 동안 빵과 우유 등 수백세트(1회 구입시 100여만원)를 꾸준히 구입해주고 있는 깊은 관계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태권도협회 P 전무는 “체육회가 통합이 되어 직원들과 편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리를 가졌다”며 “유권해석과 자세한 내용은 체육회 G 팀장에게 문의하라”고 책임을 떠 넘겼다.

반면 체육회 G 팀장은 “식사 자리는 본인이 답변할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피하며 “유권해석을 받아둔 공문이 있으니 상급자에게 보고하고 취재 기자에게 e 메일로 답변서를 보내주겠다”고 해명했다.

이와 같이 전남체육회 G 팀장은 행정에 대해 최고로 잘 알고 문서와 글도 최고다 본인이 책임지겠다던 G 팀장이 취재 기자에게 보내온 자료에는 대한체육회에서 받아본 공문이 아닌 유선통화로 질의한 내용을 본인이 직접 작성해 보내 왔으며, 경기단체 및 전국종목별연합회 통합 가이드라인이 아닌 종목단체 회장선출에 대한 내용만 담겨져 있었고 대한체육회나 전남체육회 회장 직인도 찍히지 않은 서류를 보내왔다.

특히 체육회 G 팀장이 보내온 서류에는 별도의 유권해석이나 문서 송부 등은 추진하지 않았다는 내용이 담겨져 G 팀장 스스로 거짓이었음을 인정한 꼴이 됐다.

한편 전남태권도연합회는 최근 대한체육회에 제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 진정서를 제출했으며, 단체통합 업무를 방해한 전남체육회(관련자)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 및 형사고발까지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