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1일부터 시내버스 6대에 장착

 [여수/남도방송] 전남 여수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앞두고 시내버스 운송 수입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현금 수입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달 21일부터 현재 운행 중인 시내버스 6대에 현금인식요금함을 시범 설치해 운영한다.

현금인식요금함은 승객이 버스에 승차해 현금을 요금 함에 투입하면 계수와 거스름돈 지급을 자동 처리하는 동시에 그 거래 정보를 교통 카드 집계 시스템 등에 전송해 교통 카드와 현금 운송 수입금을 실시간으로 통합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지난 6월 현금인식요금함 구축 사업 시행자가 (주)이비로 결정됨에 따라 이번 시험 운행에서 도출된 문제점 등을 보완해 9월부터는 전체 시내버스에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1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11월부터는 전면 운영한다.

여수시는 현금인식요금함을 설치하게 되면 버스 회사에 대한 재정 지원의 적정성을 확보하고 경영 개선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금인식요금함이 도입되면 노선별․정류장별 승객의 인원과 유형에 대한 정확한 정보 확보로 향후 합리적인 고객 중심의 시내버스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수시는 현금인식요금함 도입과 더불어 버스 정보 안내 시스템 구축, 저상 버스 도입 등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