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협, 사립학교법 개정안 조속 처리 및 대책 마련 촉구

▲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공동위원장 정현복)는 1일 광양시청 재난상황실에서 협의회를 열고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부실대학으로 지정돼 폐교위기를 맞고 있는 광양보건대의 정상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공동위원장 정현복)는 1일 광양시청 재난상황실에서 협의회를 열고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대책협의회는 이와 함께 조속한 시일 내 두 대학의 정상화 지원책 마련과 사립학교법 개정안 처리를 바라는 정부 건의서를 채택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2018년 제2주기 대학역량진단을 앞두고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현재 국회에 발의중인 사립학교법 개정안 처리가 시급하고 정치권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중소도시의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니라 정주여건 개선, 실물경제 활성화 등 도시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두 대학의 폐교는 80만 광양만권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는 의지를 결집했다.

대책협의회는 논의된 사립학교법 개정 요구와 지역대학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회, 교육부, 전남 도지사 후보자 등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정현복 공동의장(광양시장)은 "학교 정상화를 위해 지역사회가 관심을 갖고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면서 "대학의 존폐 문제는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협의회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임원재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황재우 (재)백운장학회 상임이사 등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사회단체장 등 18명으로 구성됐다. 2016년부터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추진 중이다.

불어민주당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는 이와 관련 오는 3일 오후 3시 광양보건대 등용관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정상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 후보는 “광양보건대 정상화는 지역교육과 지역경제에 중요한 현안이다"며 "광양보건대학이 진정한 지역 대학으로 거듭나고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는 위상 정립을 위해 광양보건대의 정상화를 책임지고 해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