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천식과 해열, 간장활동과 이뇨작용도 촉진 …배 소비촉진 기대

[나주/남도방송] 나주시보건소에서는 호흡기 질환 예방에 특출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나주배를 활용, 환절기 감기 예방 활동을 벌여 나주배 소비촉진에 나섰다.

보건소 관계자는 “본초강목과 한방집약서에 의하면 호흡기 질환에는 흰색과일이 효과가 있는데, 그 중에서 배즙은 가래․천식과 해열작용이 있으며, 간장활동과 이뇨작용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고 높은 효능을 설명했다.

특히 숙취와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는 강알칼리성 식품인 배에 많이 들어있는 붕소 성분은 두뇌 활성화에 크게 도움을 주며 어린이와 수험생, 노인들의 두뇌건강에 좋고, 배즙을 자주 마시면 가을철 건조기에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의약 공공보건사업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건강한 환절기 보내기 보건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 배의 단맛 성분은 대부분이 과당이며,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이 적어 신맛이 없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마시기에 좋은 과일이며, 또한 배아에는 육류를 분해하는 효소가 대량 함유되어 있어서 주부들에게도 좋은 음식 재료로 사용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다만 배즙은 위염이 있는 사람이 지나치게 차게 하여 마시면 좋지 않기 때문에 미지근하게 데워 마시는 것이 좋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나주시에서는 2010년에도 지역특산품인 배즙을 이용한 한방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있어 배 생산 농가 소득증대는 물론 지역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으로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