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첫 노조인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19일 출범...노동계 및 경제계 주시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19일 오전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지난 17일 공식 출범하고, 노조활동을 본격화한 가운데 노사협상의 첫단추가 어떻게 꿰어질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포스코 금속노조는 19일 오전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사측을 상대로 임금, 복지 등 노동조건 개선과 관련한 교섭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사측에 대한 압박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현석 지부장은 “포스코의 50년 역사가 비리와 비자금으로 얼룩진 정경유착과 산재, 노동탄압을 일삼는 무노조경영, 노동자들의 차별로 이윤을 창출하는 기업으로 낙인 찍혔다”며 “최정우 회장은 적폐 청산 없이 새로운 포스코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이어 “포스코 현장은 ‘노동배제’와 독재시대의 군사적 노동문화로 노동자들이 질식당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헌법의 노동 3권을 보장하고, 현장에서 노동조합 할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포스코 역사상 최초의 사내 노동조합을 탄생시켰다.

노조는 지난 15~16일 경남 창녕에서 열린 비공개 설립총회에서 한대정 지회장 등 지도부를 선출하는 등 구성을 마쳤다.

포스코 노사의 대립구조가 완성되면서 반세기 역사 동안 ‘무노조’ 체계를 유지해 온 포스코의 경영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포스코노조는 1990년 2만여명 규모로 노조가 설립되는 과정에서 간부비리로 조합원이 대거 이탈하면서 채 10명이 되지 않는 유명무실한 상태로 간신히 명맥만 유지해왔다.

금속노조 산하의 포스코노조의 탄생에 대해 노동계와 경제계도 주시하고 있다.

1997년 세워진 노경협의회가 임금협상과 복리후생 등에 대해 사측과 협의하는 등 노조 역할을 해 왔으나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만큼 노조탄생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하지만 임금협상과 근로조건 등에 대해 그동안 노사협의 자체가 없었던 만큼 파업 등 진통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