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직 경찰 유가족 합동추념식 불참 통보, 자체 추모제 치러

여수시가 민선7기 들어 추진하는 '여순사건 합동추념식'이 유가족들의 양분으로 반쪽짜리 행사로 치러질 전망이어서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생생과 화합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오는 19일 여수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희생자를 추모하는 합동추념식을 개최할 예정이지만 순직 경찰 유가족들이 여기에 불참하고 순국 경찰관 추모제를 거행한다는 입장이어서 70주년을 맞은 추모행사가 ‘따로국밥’으로 치러지게 됐다.

시는 ‘여순사건 70주년 기념 추모사업 시민추진위원회’ 주관으로 올해 처음 합동추념식을 치를 예정이었다.

합동추념식은 여순사건 유족회원들을 비롯한 안보·보훈단체 회원, 기독교·원불교·불교·천주교 등 4대 종단 등 지역사회 각계각층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영록 지사와 권오봉 시장, 주승용 국회부의장 등 정치인들도 참석한다.

그러나 순직 경찰관 유족들로 구성된 경우회가 시민 합동추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같은 시각 여수경찰서 3층 화합마루에서 ‘여순사건 70주년 순국 경찰관 추모제’를 개최한다고 밝혀오면서 70년만에 처음으로 마련된 합동 추모제가 사실상 무산됐다.

김상철 여수경찰서장도 여수시가 마련한 '합동추념식장'에 참석하지 않고 경찰서에서 열리는 추모식에 참

여수경찰은 경우회의 순국 경찰추모식이 매년 10월19일 거행됐기 때문에 올해 처음 열리는 합동 추념식에 일정상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여수시와 유족회, 안보단체 등은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합동 추념식을 열기로 합의하고, 지난 8월 시민추진위원회를 구성한 후 수차례 회의를 가져왔다.

합동추념식은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및 진상 규명, 피해 보상 등의 순서로 여순사건에 대한 재해석과 지역의 아픔 치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병행할 계획이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시민추진위 관계자는 “해마다 따로 진행되면서 각기 다른 목소리로 볼썽사납기까지 했던 여순사건 추모사업이 사건 발발 70년을 맞아 화합을 이루고 하나로 통합되는 첫발을 내디뎠으나 경우회와 경찰 유족의 추모제 독자 추진으로 반쪽짜리 행사가 불가피하게 됐다"면서 "수십 년간 제자리에 머물러 있던 여순사건의 피해 조사와 정확한 진상 규명, 나아가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 등 할 일이 많은 상황에서 추모제마저도 하나로 합쳐지지 않는 현실이 아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