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제철소 고로가스 유해성 밝히고 대책 마련하라”
“포스코, 제철소 고로가스 유해성 밝히고 대책 마련하라”
  • 조승화 기자
  • 승인 2019.03.20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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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만녹색연합 19일 서울 포스코센터 찾아가 항의 집회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환경오염 및 주민 노동자 건강 위협”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이 지난 19일 서울 강남 포스코 센터 앞에서 "포스코가 제철소를 운영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하고 강알칼리성의 낙수를 도로에 유출시키는 등 환경에 유해하고 주민건강을 위협해 왔다"며 규탄지집회를 갖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이 지난 19일 서울 강남 포스코 센터 앞에서 "포스코가 제철소를 운영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하고 강알칼리성의 낙수를 도로에 유출시키는 등 환경에 유해하고 주민건강을 위협해 왔다"며 규탄지집회를 갖고 있다.

[광양/남도방송] 수십년 간 유해성분 가스를 대기 중 무단 배출해 온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은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 센터 앞에서 규탄집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광양만녹색연합은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고로를 정비하기 위해 연간 150회 이상에 걸쳐 분진과 유해물질을 증기와 함께 브리더(가지배출관)으로 배출했다”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환경오염과 주민 노동자들의 건강을 위협한 무책임한 행위”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앞서 포스코 광양·포항제철소는 고로 즉, 용광로의 수리 및 보수과정에서 미세먼지의 주요 생성요인인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등이 대기로 수십년 간 배출해 왔다는 의혹을 받아 지역사회에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고로가스는 질소(49.9%), 일산화탄소(23.6%), 이산화탄소(22.1%), 수소(4.4%) 등의 성분을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런데 유독물질로 규정된 일산화탄소만 해도 23만ppm 농도가 1시간 가량 6900㎥ 대기로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제 그동안 대기에 배출된 총량을 가늠할 수 없어 그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녹색연합은 "배출가스 성분을 정확히 공개하고 무단배출로 인한 낙진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이 주민과 노동자의 건강에 미친 영향 등을 조사해 달라"며 포스코에 촉구하고 나섰다.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이 지난 19일 서울 강남 포스코 센터 앞에서 "포스코가 제철소를 운영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하고 강알칼리성의 낙수를 도로에 유출시키는 등 환경에 유해하고 주민건강을 위협해 왔다"며 규탄지집회를 갖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과 녹색연합이 지난 19일 서울 강남 포스코 센터 앞에서 "포스코가 제철소를 운영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하고 강알칼리성의 낙수를 도로에 유출시키는 등 환경에 유해하고 주민건강을 위협해 왔다"며 규탄지집회를 갖고 있다.

이번 사안에 대해 포스코 측은 브리더를 통해 유해물질이 배출될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브리더가 ‘안전설비’로 분류됨에 따라 별도의 집진설비를 갖추지 않아도 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측정할 의무가 없고, 별도 규제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포스코 측은 나아가 전 세계 모든 제철소의 공정이 동일하며, 기술적으로도 불가능해 어쩔도리가 없다는 식의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지역사회 비난은 고조되는 현실이다. 

전남도 역시 포스코의 자의적 해석이라며 일축하고 나섰다.

고로는 집진시설이 없어 배출시설로 보기 어렵고, 대기오염 물질은 정비작업이라도 정상공정에 따라 처리하거나 별도의 집진시설을 설치해 배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비를 명분으로 브리더를 통해 배출하는 행위 역시 폭발이나 화재 등 사고예방을 위해서만 사용하도록 허가를 내준 것인 만큼 상시운영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와 관련된 대기환경보전법 31조에는 배출시설 운영 시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거나 오염도를 낮추기 위해 배출시설 공기를 섞어서 배출하는 행위를 엄연히 금지하고 있다.

단, 화재나 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어 환경부 장관이나 지도지사가 인정하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있는데 포스코가 이러한 법을 악용한 것으로 녹색연합은 보고 있다.

전남도는 현재 이 부분에 대한 적법성 여부를 환경부의 의뢰한 상태로, 결과 여부에 따라 법적·행정적 조치에 나선다는 강경한 방침을 내비치고 있다.

이와 별개로 고로가스의 상시 배출로 인한 주민 및 노동자 건강에 대한 영향성 조사가 시급하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사무국장은 “포스코가 선철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성분 공개와 미세먼지 생성영향 등을 조사해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사무국장은 “수재슬래그의 불법 생산과 운송과정에서 다량의 산화칼슘과 황산이 포함된 알카리성 침출수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만큼 해당 지역에 대한 환경영향 및 미세먼지 생성영향 등을 면밀히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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