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주년 맞은 4‧3 희생자 추념 현장서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촉구 공동성명

[여수/남도방송] 올해로 71주년을 맞이한 제주4‧3 희생자 추념 현장에서 여순사건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의미있는 공동성명이 발표돼 주목을 모으고 있다.

전라남도의회 여수‧순천 10‧19사건특별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회, 여수시의회 여순사건특별위원회, 순천시의회 여순사건특별위원회 등은 지난 2일 제주4‧3 71주년 추념식 전야제에서 여순사건특별법 제정과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4개 시.도의회는 “국회는 여순사건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을 위한 '여순사건특별법'을 즉각 제정하고,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실질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4‧3특별법'을 전면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지난 달 21일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여순사건 민간인 희생자 3인의 재심인용 결정에 대한 재항고 사건에서 재심개시를 결정한 원심을 확정했다”며 “여순사건 관련 대법원 결정문에는 여순사건을 '국가공권력이 재판을 빙자한 민간인 집단학살 사건'이라고 적시한 만큼 여순사건의 대법원 재심개시 결정으로 이 사건에 대해 새로운 해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입법부인 대한민국 국회는 역사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작업에 앞장서야 한다”면서 “국회는 즉시 특별법을 제정해 그분들의 한을 풀어내고 왜곡된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개 특별법의 제·개정에 적극 나서 올바른 대한민국 역사를 정립해야 한다”고 문재인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