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국 도의원 ‘’건강이상자 중 97%가 난청질환…근무대책 세워야"

▲ 화재 진압중인 해양경찰과 소방대원.
▲ 화재 진압중인 해양경찰과 소방대원.

[전남도/남도방송] 전남 소방공무원 특수건강진단 결과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진단을 받은 공무원 중 30%는 직업병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선국 의원이 전남소방본부로부터 제출받은 2018년 특수건강검진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검진자 2546명 중 절반 가량인 1258명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1096명은 증세가 심한 요관찰 환자로 분류됐다.

특히, 건강 이상 소견을 보인 환자 중 30%인 381명의 발병 원인이 직업병인 것으로 나타났고, 이 중 대부분인 97%가 난청질환인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관의 난청질환은 대부분 소방차 사이렌 인증기준이 1m 전방 기준 110dB(데시벨)이었던 것이 1.5m 전방기준 124dB로 30% 강화되면서 앞으로도 난청 질환자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내년 전남소방본부 예산에 정밀건강진단 비용이 편성되지 않아 건강이상 소방공무원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최 의원은 “직업병이 확실한 난청질환 소방공무원들의 경우 현장 진압활동에 큰 장애를 겪을 수밖에 없다”며 “정밀건강진단을 통해 해당 소방공무원들의 근무제한과 치료 등에 전남소방본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