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경, 목포항 해양폐기물 수거사업 비리사범 검거

[목포/남도방송] 목포항 수질개선. 처리를 하기위해 목포항 바다 밑 폐기물 수거 사업이 업체들의 부실사업으로 업체들 배만 불렸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사업비보다 오히려 6억 원 가량이 늘어난 총 27억 5천만 원의 국비가 투입되는 ‘09년 목포항 해양폐기물 수거사업’은 사업이 끝났는데도 다량의 폐기물이 바다에 그대로 남았 있어 해경이 수사에 나섰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상철)는 이번 사업과 관련해 설계도서상 공정을 수행하지 않고 허위의 증빙자료를 작성․제출. 공사대금을 부당하게 가로챈 경남의 B개발 대표 K(51세)씨와 B(48세)씨 등 5명을 사기 등 혐의로 검거해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검거된 대표 K씨 등은 잠수부 등과 서로 짜고 폐기물 수거작업이 이루어진 것처럼 허위로 작업일지를 작성․제출하여 공사대금 2억1천4백여만을 부당하게 가로챈 혐의다.

또 B씨는 현장에서 발생한 고철류를 매각하여 사업비에 환수하지 않고 고철류 27톤(시가 6백30만원)을 몰래 매각하여 사적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해청 관계자는 “해양환경을 개선할 목적으로 수산발전기금의 예산을 들여 전국적으로 해양폐기물 수거처리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면서

“예산 또한 전년도 87억 원에서 올해 178억 원으로 크게 증액되는 등 해양환경 개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예산집행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철저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