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지방세 체납액 줄이기 도내 최고
곡성군, 지방세 체납액 줄이기 도내 최고
  • 이도연 기자
  • 승인 2019.12.0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 주관 평가에서 도내 1위 최우수상
곡성군청.
곡성군청.

[곡성/남도방송] 곡성군이 전라남도 주관 ‘2019년도 지방세 이월체납액 줄이기 평가’에서 처음으로 도내 1위를 달성하면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 수상으로 곡성군은 전라남도로부터 6000만원의 특별조정교부금과 지방교부세 교부 시 더 많은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 1월부터 9월 말까지 지방세 이월체납액 징수율, 징수규모, 공매처분율 등 6개 부문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루어졌다.

곡성군이 작년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것은 올 초 지방세 체납액 징수에 대한 월별 종합계획을 세워 단계적으로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

올해 시책사업으로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지방세 징수를 추진해 체납자별 맞춤 징수기법을 도입했다.

효율적인 징수를 위해 3개 권역별로(곡성권, 석곡권, 옥과권) 군읍면간 합동징수 독려반을 운영하고,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체납차량 번호판을 합동영치해 자동차세 징수에도 노력했다.

또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지방세 체납 근절을 유도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체납액 납부를 독려하며 납세에 대한 의무감을 고취했다.

또한 매월 군에서 발행되는 동악소식지를 통해 지방세 납부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군 관계자는 “군의 정책적인 노력에 ‘내가 내는 세금이 군을 운용하는 재정에 보탬이 된다’는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더해져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내년에도 1위 달성을 위해 체납액 줄이기 업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군민들의 자발적인 지방세 납부를 간곡히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