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여수시 '금오도 해상교량' 2024년 착공…7년 뒤 준공
지방도 연장사업 '국비지원 제외'…전남도·여수시 '절반 분담'

여수 남면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공사 계획도.
여수 남면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공사 계획도.

[여수/남도방송] ‘비렁길’, ‘다도해의 숨은 비경’ 등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여수 남면 금오도를 육지와 잇는 해상교량 건설 계획이 확정된 가운데 천문학적 사업비의 조달 문제가 또 다른 관심사로 떠오른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여수시 남면 금오도를 찾아 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자리에서 김 지사는 고흥 팔영에서 여수 돌산을 잇는 ‘백리섬섬길’을 금오도까지 연장하고 현재 진행 중인 국도 77호선 화태~백야 연도교 사업이 금오도까지 연결될 수 있는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 계획’을 공개했다.

금오도 해상교량은 지방도 863호선 단절구간인 남면 금오도와 대두라도, 월호도(10.4㎞)를 잇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사업비 1924억원이 투입되며, 연도교 2개 포함해 총연장 3.46km로 건설된다. 

도는 내년 타당성 조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2024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 사업 난이도 등을 고려해 설계와 시공이 일괄입찰방식(턴키)으로 진행된다.

이날 김 지사는 “사업비가 많이 들어 결정 과정이 힘들었지만 여수시와 힘을 합쳐 해상교량을 건설하기로 최종 결정했다”며 “해상교량 건설에 대해 많은 의견을 수렴한 만큼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해 착공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정기명 여수시장이 ‘비렁길’로 유명한 여수 금오도를 찾아 주민 간담회를 열고 해상교량 건설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민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19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정기명 여수시장이 ‘비렁길’로 유명한 여수 금오도를 찾아 주민 간담회를 열고 해상교량 건설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민의견을 수렴했다.

이에 따라 여수 화양면에서 고흥 영남면까지 이어지는 여수~고흥 연륙연도교와 더불어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오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국도 77호선 여수 백야~화태 연도교 사업과 연계사업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여수 백야~화태 연도교 사업은 예타면제 사업으로 국비 5277억원이 투입돼 지난 2020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교량 10개를 포함해 총연장 13.0km(2차로)가 건설되며 2028년 완공된다.

여수에서 영광까지 이르는 국도 77호선 중 마지막 단절구간으로 이 구간이 완공되면 남해안 섬을 연결하는 진정한 ‘섬섬백리길이 완성되는 것이다.

여수 돌산 신기~금오도 여천 구간을 운행하는 한림페리9호.
여수 돌산 신기~남면 금오도 여천 구간을 운행하는 한림페리9호.

하지만 화태~금오도 연결도로 사업의 경우 국도가 아닌 지방도 건설사업으로 국비 지원을 한 푼도 받을 수 없어 온전히 지방비로 충당해야 한다.

따라서 사업비 조달을 위한 전남도와 여수시의 역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실 금오도 해상교량은 경제성 조사 용역에서 비용편익분석(B/C) 결과 0.45로 경제성이 턱없이 부족하게 나타났다. 이 수치가 1을 넘어야 경제성이 있는데 절반도 되지 않는다.

그러나 도서지역 접근로 확충 및 섬 지역 수송 시간 단축 등에 따른 비용 절감과 섬 관광 개발로 인한 파급 효과 면에서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된 만큼 교량 건설의 필요성은 확보된 셈이다.

20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 사업비를 어떻게 부담한 것인지에 대해 전남도와 여수시는 절반씩 7년간에 걸쳐 연차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럴 경우 한해 140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부담하게 된다.

전남도는 100억원 대에 머물던 지방도 확충 예산을 올해 2070억원까지 대폭 확대한 만큼 금오도 해상교량 건설에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다.

여수시 역시 사업비 713억 원이 투입된 선소대교를 수년 간에 걸쳐 시비로 충당한 만큼 재정 여건에 큰 부담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화태대교.
여수 남면 화태대교.

금오도 해상교량은 정기명 여수시장의 공약 사업일 뿐만 아니라 그간 국회의원, 도의회, 시의회 등 지역 정치권에서 주민·관광객 접근성 증대 및 낙후 도서 지역 개선을 비롯해 ‘백리섬섬길’ 완성을 통한 해양관광 활성화 등의 기대 효과를 내세워 교량 건설을 지속 건의해 왔다. 

하지만 사업성이 발목을 잡았다.

당초 전남도는 사업비를 전액 부담한다는 계획에 추진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왔으나, 시의회가 '사업비 절반을 시비로 분담한다'는 내용의 연명서를 전남도에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면서 김영록 지사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