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3건 발생... 유출량 늘어

여수해경 경비함정이 해양오염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여수해경 경비함정이 해양오염 방제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여수/남도방송] 전남 동부지역 해안에서 발생하는 오염 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여수해경에 따르면 지난해 23건의 해양오염 사고가 발생해 3,634ℓ의 오염물질이 유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 대비 1건이 감소한 수치다. 

반면 유출된 오염물질은 전년 대비 94ℓ 증가했다. 지난해 선박 내 연결 배관 파공으로 인한 오염물질이 바다로 유입되는 사고 등으로 유출량이 다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해양오염사고 원인별로는 유류 이송작업 관리 소홀 등 인적요소에 의한 부주의 사고가 13건(56.5%)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어 선체, 기기 등 파손에 의한 사고가 7건(30.4%)으로 뒤를 이었다. 

화물선에 의한 해양오염 사고가 9건으로 전체사고의 39.1%를 차지하고 오염물질 유출량도 약 3,137ℓ(86.3%)로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경은 해·육상 24시간 사고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취약 해역 등 예찰활동 강화를 통해 다양한 해양사고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해양 종사자의 인식변화 교육·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양관 해양오염방제과장은 "민·관 합동 방제 협력체계를 강화해 대규모 해양오염 사고에 대비·대응하고 해양오염 주요 위해요소 집중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