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행안부 3·1절 기념행사 초청
초청장에 '여순항쟁유족연합회' 명시
​​​​​​​유족회, "사건→항쟁 정명 운동할 것"

정부가 3.1절 104주년 기념행사에 '여순항쟁유족회' 이규종 회장을 초청하면서 '항쟁'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이는 그동안 역대 정부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것으로 공적영역에서 '사건'이라고 불렸던 것이 '항쟁'으로 변화될 조짐으로 보인다. 사진=양준석 기자
▲정부가 3·1절 104주년 기념행사에 '여순항쟁유족회' 이규종 회장을 초청하면서 '항쟁'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했다. (사진=양준석 기자)

[순천/남도방송] 윤석열 정부가 3·1절 104주년 기념행사에 '여순항쟁유족연합회'를 공식 초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국가행사에 여수·순천10·19사건 피해 유족을 초청하고 '항쟁'이 포함된 단체명을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규종 여순항쟁유족연합회장은 2일 "지금까지 역대 어느 정부도 국가 공식행사에 초대하지 않은 여순유족회를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며 "대통령실과 행정안전부가 여순유족회를 공식 초청하면서 '여순항쟁'이라는 명칭을 썼다"고 밝혔다.

이어 "순천에서는 '항쟁탑'을 세웠는데 구례 등 다른 지역에선 세우지 못했다"며 "그동안 공적 영역에서 '사건'이라는 명칭을 썼는데 이번에 정부가 '항쟁'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여순사건은 제주4·3과 함께 해방 직후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서 발생한 현대사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다. 1948년 여수, 순천을 중심으로 전남‧북, 경남 일부 지역에서 2만여명으로 추정되는 민간인이 국가 폭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당했다.

사건 초기 여순반란사건, 여수14연대반란사건, 여순봉기, 여순항쟁, 여순군란 등으로 불렸고 현재는 여수·순천10·19사건으로 부르고 있다. 사건발발 73년 만인 2021년 7월 특별법이 제정돼 지난 1월 20일 기준 진상규명 193건, 희생자·유족 6,498건 등 총 6,691건 신고 접수가 완료됐다. 

이 회장은 "정부가 국가행사에 초청하면서 명명한 '여순항쟁'을 공식적인 '정명(바른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하려고 한다"며 "앞으로 여순행사에 '여순항쟁' 명칭이 자연스럽게 사용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