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주민 안전서비스 고도화
다음달 중 실증 마무리 예정
섬지역드론순찰대 운영 검토

▲섬 지역 치안드론 실증 (사진=전남도)
▲섬 지역 치안드론 실증 (사진=전남도)

[고흥/남도방송]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경찰관이 배치되지 않은 섬 지역 주민 안전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치안드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자치경찰위는 다음달 중으로 실증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자치경찰위는 '섬 지역 치안 드론 및 운용 체계 개발'을 위한 제4차 실증을 최근 고흥 녹동항과 고흥군청 내부영상망(CCTV) 관제센터에서 진행했다.

특수 드론에 적외선 카메라, 탐조등, 경광등, 스피커 등 각종 임무 장비를 장착한 상태에서 장거리 비행(2시간·10㎞ 이상)이 가능한 기체를 개발하고, 이동식 관제 차량과 내부영상망 관제센터에서 조종 및 모니터링이 가능한 체계 구축을 위해서다.

2022년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 주관한 '주민공감 현장문제 해결사업' 중 하나로 선정돼 고흥 상화도·하화도·득량도에서 추진 중이며 다음달 실증을 마무리한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인력 여건상 경찰관이 배치되지 않은 섬 지역에서도 주민 요청이 있으면 안전 예방 서비스, 재난 감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한다.

이번 4차 실증에서는 개발 중인 치안드론 성능을 다시 한번 검증했으며, 각종 임무장비 및 내부영상망 관제센터와의 연동 시스템 고도화에 집중했다.

고흥 상화도, 하화도, 득량도 이장 등 지역 주민과 순천대 산학협력단, 대한항공, 전남테크노파크 등 연구진,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 고흥군, 고흥경찰서가 참여하는 '스스로 해결단' 회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3개 섬 이장단은 치안드론이 개발에만 그쳐서는 안 되며, 실제 섬지역 안전 서비스에 활용돼 거주민과 관광객에게 섬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넓혀줘야 한다고 요청했다.

조만형 전남도자치경찰위원장은 "섬 지역 치안드론 안전성을 지속 검증하고 야간비행, 음성 전달 기능 등 성능을 높이겠다"며 "하반기 중 고흥군, 전남경찰청, 대한항공과 협업을 통해 '섬지역 드론 순찰대'(가칭)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