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조례호수공원 '청년이라 좋은 날'
22일까지 청년을 위한 프로그램 가득

▲순천시 '청년의 날' 행사 홍보 포스터
▲순천시 '청년의 날' 행사 홍보 포스터

[순천/남도방송] 전남 순천시가 매년 9월 셋째주 토요일인 '청년의 날'을 맞아 오는 16일부터 22일까지 '2023년 순천 청년주간' 행사를 운영한다.

이번 청년주간 행사는 순천시청년정책협의체, 청년활동가, 청년 순천시의원, 3개 대학 학생회장 등 13명으로 행사기획단을 구성해 기획 단계부터 운영 방향, 프로그램 아이디어 발굴, 청년참여를 위한 홍보방법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눠 행사계획을 확정했다.

오는 16일 오후 3시부터 9시까지 조례호수공원에서 열리는 청년의 날 기념행사는  ‘청년이라 좋은 날’을 주제로 유공자 표창 및 비전선포, 지역 청년공연, 시장과 함께하는 리얼토크, 청년가족 세대연결프로그램, 유(학생)퀴즈대회 등 다양한 세대 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지친 청춘들이 쉬어갈 수 있는 피크닉존을 운영한다.

세부프로그램으로 △'유(학생)퀴즈딩동댕'은 외국인 청년들이 한국과 순천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고 △청년세대연결프로그램인 '가족공감'은 청년인 부모와 자녀 10팀이 게임을 즐기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이다.

△노관규 시장님과 함께하는 '리얼토크'를 통해 청년 일상 속 이슈와 고민거리를 서로 공유하는 자리도 만들 예정이며 참여자는 모두 사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했다.

특히 이번 행사 공연은 다른 지자체 청년의 날 행사와 달리 유명인을 섭외하지 않고 지역 청년 공연팀으로 전체 무대를 꾸며 지역 청년들에게 기회를 만들어 줬다는데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체험광장(12개소)과 홍보로드(9개소)에서는 청년들에게 인기 많은 퍼스널컬러 진단과 이미지메이킹, 직업선호도검사와 취‧창업 상담, 최근에 순천시가 투자유치한 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이 포함된 기업 홍보관도 운영한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청년들이 직접 만들고 판매하는 플리마켓로드(19개소)와 청년의 역사를 알리는 전시로드(5개분야), 가족‧친구‧연인 등 다양한 청년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청년들의 니즈를 반영한 포토존과 피크닉존도 꾸며진다.

청년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18일 오후 6시30분에는 장천노랑극장에서 순천시청년정책협의체에서 주관하는 청년주도 담론회 '그래서 순천'이 청년주도로 열리며 △19일 오후 3시 브루웍스에서는 보건복지부와 전남도, 순천시, 전남CBS가 공동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 인구포럼 in 전남 - 나 혼자 안 산다'가 준비돼 있다.

청년 활동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프로그램으로 △21일 오후3시 순천시청년센터에서 행정안전부형‧전남형‧순천형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에 참여하는 공동체가 한자리에 모여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 성과공유회'가 △22일 오후 5시 낙안면 맥가이버 공유대장간에서는 '청년희망아카데미' 등 청년주간도 다양한 테마로 준비 중이다.

이 외에도 청년주간을 맞아 순천 청년들이 원하는 공간, 즐기고 싶은 문화를 주제로 청년특화 정책제안 창구인 '천(天)개의 아이디어' 이벤트와 순천시청년센터 '꿈꾸는 청춘'에서 SNS 참여 이벤트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진정한 청년이 주인공인 청년의 날 행사를 추진하기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분야의 청년, 전문가, 행정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했다"며 "청년들에게 자유로운 소통과 문화 향유 계기가 돼 청년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