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 성공 비결 배우려는 지자체·기관·단체 쇄도
9-10월도 대학·기업포럼 등에서 특강 이어갈 예정

▲지난 5월 31일 노관규 순천시장이 서울시에서 순천 정원박람회 성공사례를 강연하고 있다.
▲지난 5월 31일 노관규 순천시장이 서울시에서 순천 정원박람회 성공사례를 강연하고 있다.

[순천/남도방송] 전남 순천시는 노관규 시장이 정원박람회 개막 이후 각종 지자체, 대학교, 기업으로부터 정원박람회 성공 사례와 도시 미래를 주제로 한 강연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5월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초청으로 '미래서울 아침특강'에, 6월에는 산림청(청장 남성현) 주최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산림연찬회에 연사로 나섰다.

'미래서울 아침특강'은 서울시 간부 공무원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국내외 유수 전문가들을 초청해 혜안을 듣는 프로그램으로, 기초지자체장이 연사로 나선 것은 노 시장이 처음이다.

노 시장은 여러 특강을 통해 "소득 3만불 시대 국민들은 칙칙한 회색도시가 아닌 맑고 밝은 녹색 도시를 원하고 있다"면서 이런 변화를 위해서는 "시대적 아젠다를 읽는 리더와 지혜로운 공직자, 품격 높은 시민이라는 삼합(三合)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역과 대학의 미래를 고민하는 학계에서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7월에는 순천대를 방문한 부산 동명대(총장 전호환)가, 8월에는 순천만국가정원에서 하계 학술대회를 개최한 한국지방자치학회(회장 전광섭)가 강연을 요청했다.

2023정원박람회를 직접 총괄·디자인하면서 '노작가'라는 별명을 얻었던 노 시장이 이제 강사로 변신해 전국에 순천시 성공사례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노 시장은 "지역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중소도시가 대도시 따라하기를 멈추고 고유한 독창성과 경쟁력을 살려 나가야 한다"며 "대부분 방향은 알지만 마땅한 사례가 없던 차에 이를 조금이나마 보여준 곳이 순천이고 정원박람회이기 때문에 전문강사도 아닌 저를 많은 분이 찾아주는 것 같다"고 했다.

노 시장은 10월에도 경기 여주시와 포천시 등 지자체에 이어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서 전국고위공무원 230명을 대상으로 정원박람회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공직사회를 넘어 중소기업 CEO가 모이는 행복경영포럼에서도 특강을 이어간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