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사업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
관내 해상풍력 입지 및 조성 여건 분석

▲여수시 해상풍력사업 추진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여수시 해상풍력사업 추진계획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여수/남도방송] 수조원에 이르는 사업권을 놓고 이권 카르텔 논란 등 각종 부작용이 속출하는 해상풍력 사업에 대해 전남 여수시가 공공주도로 추진한다는 방침이어서 성패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수시는 지난 7일 '해상풍력사업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다고 8일 밝혔다.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보고회에는 정기명 시장을 비롯한 여수수협, 거문도수협 어민대표, 시의원, 관계 부서장 등이 참석했다. 

시는 남면·삼산면권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해 우선적으로 1억원을 들여 '추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내년까지 추진한다.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녹색에너지연구원에서는 해상풍력 입지 및 조성 여건 분석, 해상풍력사업 추진 계획, 정부 및 기관 공모사업 대비 계획 수립 등 과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녹색에너지연구원 박지훈 팀장은 "공공주도 해상풍력사업 선도 주자인 신안의 국비 공모사업 참여해 선정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 계획과 해상풍력 특별법 추진상황에 발맞춰 여수 특성에 맞는 해상풍력 로드맵을 만들어가겠다"고 용역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여수수협 대표 어민으로 참석한 최광오 여수해상풍력대책위원장은 "2년 전만 해도 해상풍력사업에 반대 입장이었으나, 원전오염수 방류 이슈 등 국내외 여건 변화로 어민들의 생각이 바뀌고 있다"면서 "에너지 구역을 지정하는 등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거문도수협 대표 어민으로 참석한 임석희 거문도해상풍력대책위원장은 "어민들이 신뢰할 수 있고, 실제 해상풍력사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기명 시장은 "기후변화 선도 도시로서 해상풍력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어업 공간 잠식 등으로 어민 피해가 우려돼 신중한 입장이었다"며 "지난 2년간 지역민과 어민 목소리를 들어온 만큼 정부 추진 방향과 발맞추돼 어민과 주민 등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