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전통시장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

▲곡성 뚝방마켓 (사진=곡성군)
▲곡성 뚝방마켓 (사진=곡성군)

[곡성/남도방송] 전남 곡성군(군수 이상철)은 2023년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에 '뚝방마켓에 날개를 달다'가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로컬브랜딩 사업'은 지역 고유자원과 특색을 활용해 생활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주민은 살고 싶고 관광객은 찾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첫해 특교세로 3억원을 받게 되며 2년 차는 특교세 10억원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각 지자체는 자신들의 특색과 경쟁력을 갖춘 브랜딩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은 전국에서 10개 지자체가 선정됐으며 곡성군을 포함한 4개 지자체가 지역 활성화 유공으로 표창을 받았다.

군은 이번 로컬브랜딩 사업을 통해 뚝방마켓의 장기적인 기본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 뚝방의 자연경관을 활용한 휴게 공간을 조성하고 홍보센터 설치, 야간 경관 조성, 지역 가치 창출가와 융합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뚝방마켓 협동조합과 지속적인 소통과 아이디어 모임 덕분에 이 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다"며 "뚝방마켓을 중심으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활용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예술인을 위한 문화향유공간과 창업 인큐베이터 공간으로 지역을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뚝방마켓은 2016년 섬진강기차마을 근처에 방치된 하천 둑을 정비해 플리마켓으로 조성했다. 뚝방마켓은 2023년 11월 현재까지 총 157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며 새로운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뚝방마켓은 매회 전국 각지에서 60팀 이상 판매자들이 참여해 다양한 수공예품을 전시하고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예술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