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스페이스워크 이어 광양지역 대표 명소 탄생 기대
최종 디자인 선정·설계 후 올해 말 착공··· 2025년 공개

▲구봉산 체험조형물 조감도 (사진=포스코)
▲구봉산 체험조형물 조감도 (사진=포스코)

[광양/남도방송] 포스코는 전남 광양시 구봉산 정상 체험형 조형물을 올해 말 착공해 다음해 하반기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포스코에 따르면 광양시 구봉산 정상에 철강 소재 체험형 조형물 건립을 지휘할 스페인 작가 마누엘 알바레즈-몬테세린 라호즈(Manuel Alvarez-Monteserin Lahoz)가 지난달 26일 처음 내한했다.

작가는 일주일간 광양 구봉산, 광양역사문화관과 섬진강 배알도 등을 둘러보며 광양의 역사와 문화, 지역적 특색을 학습했으며 포항·광양제철소를 견학하며 구체적 디자인을 구상했다.

조형물은 최종 디자인 선정과 설계 후 올해 말 착공 예정이며, 1년여 간 공사 기간을 거쳐 오는 2025년 하반기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마누엘 몬테세린은 "광양 구봉산 정상에서 파노라마로 펼쳐진 풍경을 보며 조형물 디자인에 대한 많은 영감을 받았고 조형물이 광양 시민과 지역사회 미래에 가져올 긍정적인 변화와 희망을 느낄 수 있었다"며 "예술을 통해 도시를 활성화하는 광양 구봉산 명소화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는 '22년 10 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광양시·광양시의회와 광양 구봉산 전망대 조형물 건립 사업 MOU를 체결했다.

지난해에는 체험형 조형물 건립을 진행할 설계사와 작가를 공모했고 세계적인 작가들이 응모했다.

다섯명의 저명한 작가가 아홉개 작품을 응모했으며 미술, 조형, 건축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평가를 통해 마누엘 몬테세린 작품이 최종 선정됐다.

마누엘 몬테세린은 자연과 생물의 법칙을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결합해 실험적이면서 아름다운 구조물을 창조하는 작가다.

대표작으로는 대만 가오슝의 상징인 산호를 형상화한 문화시설인 가오슝 뮤직 센터(Kaohsiung Music Center)가 있으며, 유럽디자인학교(Istituto Europeo di Design·IED)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구봉산 체험형 조형물 설치를 맡은 마누엘 몬테세린 작가 (사진=포스코)
▲구봉산 체험형 조형물 설치를 맡은 마누엘 몬테세린 작가 (사진=포스코)

포스코는 포항국제불빛축제, Park1538, 스페이스워크 같은 지역 문화콘텐츠를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포항국제불빛축제는 2004년 포항시민의 날을 맞이해 포스코가 제철소 용광로 상징인 ‘불’과 포항 영일만의 상징인 '빛'을 주제로 개최한 행사로 지금은 포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잡았다.

스페이스워크는 포스코가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위해 지난 2021년 포항 환호공원에 조성한 체험형 조형물로 누적방문객 220 만명을 돌파하며 포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