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0억 투자 저탄소 생산체제 전환

▲6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전기로 신설사업 착공식 (사진=포스코)
▲6일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전기로 신설사업 착공식 (사진=포스코)

[광양/남도방송] 포스코가 6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연산 250만톤 규모 전기로 공장을 착공했다.

이날 광양제철소에서 열린 전기로 신설사업 착공식에는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 정인화 광양시장, 김태균 전남도의회 부의장, 염동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본부장, 시공사 임직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국제사회 탈탄소 정책 수립이 가속화되고 저탄소 제품 공급 요구가 확대되는 가운데, 포스코는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6,000억원을 투자해 연산 250만톤 규모 대형 전기로를 신설키로 했다.

이번에 착공한 전기로는 2025년 말에 준공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며 연인원 16만여명 공사인력이 참여한다.

김학동 부회장은 이날 "글로벌 기후 위기 및 신무역규제 등으로 경영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가운데 포스코는 이번 전기로 신설을 시작으로 신속하고 경쟁력 있는 저탄소 생산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을 바로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생산한다. 전기로 조업 중에 발생하는 배가스를 스크랩 예열에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도 높인다.

전기로를 통해 연 250만톤 쇳물을 생산하면, 자사 고로 방식 대비 연간 최대 350만톤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로를 통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저감하고 합탕 기술 적용을 통해 고급강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고객사별 다양한 요구 수준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전망이다.

포스코 측은 "현재 전 세계 철강업체들은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환원제철 기술 개발, 전기로 도입,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다"며 "포스코도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와 이해관계자들의 저탄소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