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 난개발, 여성 등 인권 후퇴 등 이유
김회재 반박··· "명확한 근거 없어 유감"

▲전국 80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구성된 2024총선시민네트워크가 여야 현역 국회의원 35명이 포함된 1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했다.
▲전국 80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구성된 2024총선시민네트워크가 여야 현역 국회의원 35명이 포함된 1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했다.

[여수/남도방송] 전국 80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구성된 2024총선시민네트워크가 여야 현역 국회의원 35명이 포함된 1차 공천 반대 명단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26명, 더불어민주당 7명, 개혁신당 1명, 무소속 1명 등 35명의 현역 의원에 대한 공천 배제 명단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여수을)은 광주와 전남에서 유일하게 해당 명단에 포함됐다. 

김 의원은 모두 2개 단체로부터 지목됐다. 신공항 건설 등 기후 위기를 심화시키고 국토 난개발에 앞장서고 여성·성소수자·장애인 등 인권을 후퇴시키고 혐오 발언을 일삼았다고 총선네트워크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곧장 입장문을 내고 "전혀 동의할 수 없으며, 합당하지도 않은 선정이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제가 대표발의한 '기후 위기 가뭄 대응 패키지법'을 마치 기후 위기를 심화시키는 법으로 판단한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면서 "오히려 기후 위기 속 역대급 가뭄과 역대급 장마로 물 위기 심화에도 손을 놓고 있는 정부의 무능을 보고 있을 수 없어 내놓은 기후 위기 대응책"이라고 주장했다. 

또 "남해안권 발전 특별법과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 개발 마스터플랜과 관광도로 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법으로, 난개발 규제를 완화하는 법이 아닌 난개발을 막고 지속가능한 국토 균형발전을 이끌기 위한 제도를 구축하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치 저를 포괄적 차별금지법(평등법)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여성‧성소수자‧장애인 등 인권을 후퇴시키고 혐오 발언을 일삼은 것처럼 왜곡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