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성과·미래 발전 비전 공유

[광양/남도방송]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송상락)은 21일 개청 20주년 기념식을 열고 20년간 성과와 미래 발전 선도 의지를 다졌다.

광양경제청에서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송상락 광양경제청장, 정기명 여수시장과 정인화 광양시장 등 120여명 내빈이 참석해 개청 20주년을 축하했다.

행사에서는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과 공무원 등 총 13명의 유공자에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전남지사,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표창이 수여됐다.

이어 개청 20주년 기념영상 상영과 지역발전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는 세레머니, 식수 행사 등을 진행했으며, 향후 개청 20주년 백서를 발간해 미래를 위한 이정표도 제시할 계획이다.

광양경제청은 이번 행사를 통해 '미래산업·해양관광 거점으로 도약하는 경제허브'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 20년간 성과와 미래 발전 방향을 대내외에 발표했다.

광양경제청은 그동안 첨단 산업단지와 남해안 관광거점을 조성하여 전남과 경남의 경제·관광 핵심 지역으로 자리잡고 신성장 산업 중심 투자유치를 실현해왔다.

전남 여수·순천·광양시와 경남 하동군 등 57.08㎢에 2030년까지 16조2,769억원을 투입해 광양지구, 율촌지구, 신덕지구, 화양지구, 경도지구, 하동지구 등 6개 지구와 율촌산단, 대송산단 등 17개 단지를 개발 중이다.

이중 15개 단지 48.76㎢가 개발 중이거나 완료돼 계획 대비 85.4%의 성과 달성률을 보이고 있다.

국제항만인 광양항과 양호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신성장 산업 분야 기업을 중점 유치해 온 결과, 473개 기업에 25조8,000억원 투자를 실현했으며 5만1,000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었다.

아울러 2030년까지 투자유치 750개사에 40조원, 일자리 8만개 창출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첨단·핵심 전략산업 유치 확대 △수요 대응 산업용지 공급 △글로벌 해양관광·정주도시 건설 △입주기업 혁신성장 지원이라는 4대 전략을 세우고 전진할 계획이다.

광양경제청은 이날 '광양만권 이차전지 산업 육성 포럼'을 열고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21일 김영록 전남지사가 광양경제청 개청 2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21일 김영록 전남지사가 광양경제청 개청 2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김영록 지사는 "지난 20년간 광양경제청은 철강·화학 등 기반산업과 이차전지·우주항공·수소·데이터 등 첨단산업 균형발전을 도모하며 관련 생태계 조성에 온 힘을 기울였다"며 "남해안 관광·문화산업벨트 구축과 광양항 스마트항만 조성, 청년 인재육성으로 광양만권이 세계 속 산업·물류·관광도시로 도약하도록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상락 광양경제청장은 "광양경제청의 20년간 성과를 기반으로 미래 발전을 선도하여 대한민국 신성장 동력이 되고 지역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