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총선용 국면 조성 의도' 경계

▲전남 지역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며 삭발하는 소병철 의원 (사진=소병철 의원실)
▲전남 지역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하며 삭발하는 소병철 의원 (사진=소병철 의원실)

[순천/남도방송]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 갑)은 21일 "정부의 전남권 의과대학 신설을 적극 환영한다"며 "정부는 향후 추진 일정과 전남도와 협의체 구성 등 총선 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공표할 것"을 촉구했다.

소 의원은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의대 입학 정원이 내년부터 2,000명이나 증원되지만,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은 증원 혜택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덕수 국무총리가 '의대가 없는 전남지역에도 의대를 신설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지역 내 의견이 충분히 수렴돼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고 했다.

그는 "지난 14일 대통령이 민생토론회에서 전남 의과대학 신설 의지를 표한 이래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온 점을 환영한다"면서도 "정부가 총선에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기 위해 전남 의대 설립 방향만 제시하고 총선 후에는 시일을 끌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대설립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총선 전에 향후 주요 일정을 수립하고, 지역내 의견 수렴을 위한 전남도와 협의체 구성 등을 공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 의원은 전남의 30년 넘은 숙원을 풀기위해 의대 신설 공약을 내세운 이래 전남 동서부간 갈등과 경쟁이 아닌 상생과 협력을 위한 캠퍼스 분리 방안을 담은 '전라남도 내 의과대학 설치 및 공공의료인 양성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가을에는 전남의 의대 신설을 촉구하고자 삭발식을 통해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소 의원은 "전국적인 의견 수렴이 필요한 의대 입학 정원도 19년만에 전격적인 확대를 발표한 상황에서 전남권 의대 신설이 조속히 추진되지 않는다면 200만 도민은 또다시 낙담하고 전남의 의료 공백은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가 진정으로 전남권 의대 신설을 할 의지가 있다면 총선 전에 주요 일정을 밝히고 의대 신설을 위한 협의체를 공식화하는 등 실질적 추진 계획을 조속히 마련해 공표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