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삼려문화원통합추진위, 사태 지적·대책 촉구
"존폐 위기··· 원장‧임원 즉시 사퇴·비대위 꾸려야"

▲여수시문화원
▲여수시문화원

[여수/남도방송] 전남 여수시문화원이 내부 갈등과 보조금 부당 사용 논란 등 사실상 존립 기능을 상실해 정상화를 위한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 삼려문화원통합추진위는 26일 여수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존립 기능을 상실한 여수시 문화원 사태를 고발하고 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고효주 위원장과 심재수 총무는 이 자리에서 "여수시문화원 원장을 비롯해 임원, 이사회는 문화원 파행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감독업무를 묵인 방조하고 직무 유기를 한 전남도와 여수시 공직자에 대한 행정, 형사, 정치적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해 봄 정행균 전 문화원장이 여수시 산림조합장으로 피선되자 불거진 갈등과 보조금 부당 사용 문제 노출, 원장 직무대행자 위법 부당 업무 집행 등 다툼으로 문화원이 지역사회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5억원 가량의 국비·지방비 보조금을 주 수입으로 운영하던 여수시문화원 올해 보조금이 의회에서 전액 삭감돼 사업비가 없는 상태가 됐고, 사무국장 급여 몫으로 4,500만원만 남아 있다"며 "더 이상 사태를 방관할 수 없었다"고 했다.

이들은 "정태호 원장은 직무대행 때부터 권한을 남용해 성원이 가능한 제1차 보궐선거 임시총회를 고의로 무산시켜 회원 권리행사를 방해했다"면서 "권한 없는 지명직 이사 선임과 정관에 의해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한 이사들을 위법하게 징계하고 감독관청 시정 권고를 무시하는 등 정관과 법령 위반이 극심해 문화원을 존폐위기에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 원장과 임원은 즉시 사퇴하고 비상대책위를 운영해야 한다"면서 "전남도와 여수시가 위법 행태를 계속 인정할 것인지, 관련 조례에서 정한 대로 문화원 운영의 문제점에 대해 강력 조치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여수시 문화원은 전임 정행균 문화원장 사직 후 지난해 7월 임시총회를 거쳐 정태호 원장 직무대행을 신임 원장으로 추대했다.

정 원장이 직무대행을 맡는 과정서 반발했던 일부 이사들이 선출 과정의 문제를 제기하며 '여수시 문화원 정상화 추진위원회' 구성 및 사퇴 촉구, 법적 대응에 나선 바 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