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남도방송] 2012년 열리는 제1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여수지역을 위치한 남해안 중심도시들의 공동유치 논의가 불붙고 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지역에 국한된 시민사회 차원의 바램일 뿐이다.

솔직히 말해 결정적인 유치권을 손에 쥔 정부는 인천, 부산 등의 대도시 유치를 먼저 검토할 것이다.

이밖에도 수많은 지자체가 유치를 희망하며 정부를 상대로 전방위적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여수 지역의 유치활동은 걸음마 수준에 불과하다. 아니 자치단체장의 의지도 부족한 것 같다.

지난 7일 2012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광역여수엑스포권 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원회)회는 여수세박 조직위원회, 국회, 환경부 등을 방문해 당사국총회를 전남동부권, 경남서부권을 아우르는 광역여수엑스포권에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그렇다면 당사국총회를 유치하면 어떤 파급효과가 생길까?

지난해 덴마크 코펜하겐 총회 당시 미국 오마바대통령을 비롯해 세계 105개 국가 정상들이 참석해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자연히 세계적인 이벤트를 유치하면서 정치적. 경제적 가능성을 보이면서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발전 가능성을 과시하는 장이기 때문이다.

이는 당사국총회가 단순히 국제기구의 회의차원을 넘어서 여수엑스포와 같은 범세계적 축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민간단체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진주, 사천, 하동, 남해, 산청 등 경남서부권,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고흥 등 전남동부권 5개 시·군 지자체 지체장들은 그저 민간단체의 주도에 따라오는 실정이다.

때문에 여수박람회나 순천정원박람회 유치 때처럼 범시민적 붐을 조성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각 공중파 방송 등 지역 언론 또한 기후변화협약이 무엇인지, 이로 인해 지역에 가져올 이득과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조차 제공하지 않고 있다.

당사국총회가 남해안 10개 도시에서 공동으로 치러야 한다는 데 정부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남해안 선벨트 사업과 여수세박 등을 연계한 국가 주도 사업으로써 광역엑스포권의 국제적 행사로 치러야 한다는데 지역 유치단체와 큰 뜻을 함께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 것은 지자체의 몫이다. 범시민적 유치 붐 조성과 각종 매스컴을 활용한 홍보, 행사 유치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SOC확충과 인프라 구축 등에 힘써야 할 때다.

‘우리시는 숙박시설이 부족해서 안 된다’, ‘도로망이 열악해서 안 된다’는 핑계로 정부에 생떼를 쓰는 것은 이제 안 된다.

정부가 유치해주고 싶게끔, 투자하고 싶게끔 먼저 할 일을 다 한 뒤 보상을 바라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