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남도방송] 포스코 광양제철소 동호사태에 대한 광양시의회가 특위 구성을 앞둔 가운데 상당수 광양시의원들이 포스코측에서 주최한 만찬에 초대받은 것으로 알려져 포스코가 특위 구성을 무마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2일 광양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제188회 임시회를 열고 2010년 제1회 추경 및 특위 구정 건 등의 안건을 처리 할 예정이다.

임시회 기간 내 광양시의회는 동호안 붕괴와 동호안 담수에 독극물인 시안 등이 검출된 문제점에 대해서 동호대책위와 하동어민회 등과 간담회를 갖고 이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고 시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 측이 주최한 만찬행사에 대다수 시의원들이 초대에 참석한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일부 시의원들이 이를 문제삼고 강력하게 항의가 이어지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박노신 의장은 “포스코 광양제철소 백운대 만찬에 초대받은 것은 6대시의회 개원이후 서로 인사차원에 준비된 것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박 의장은 “광양시원들이 지금껏 포스코 만찬을 받은 것은 관례행사였다”며 “시의원들이 지역 기업인 포스코와 만찬을 갖는 것에 문제제기하는 언론사가 더 큰 문제라”고 발언을 늘어놔 “관례" 에 따른 그동안의 포스코와의 접대 문화 논란에 불을 지폈다.

그러나 광양 시민들은 “동호안 붕괴와 광양만 환경개선 등을 위해 시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해야 된다는 여론이 높아지자 포스코가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로비)대로 시의원들을 매수하고 있다”고 성토하고 나서는 등 논란이 가중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마동에 사는 김모씨는 “광양시와 시의회가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견제하고 포스코로 인한 지역민들의 애로사항이 없는지, 있다면 이를 바로 시정할 수 있도록 강력히 요구해야 되는데 포스코가 사준 밥을 먹고 또 개인적인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은 시의원으로써 자질이 의심스럽다. 개탄 받을 행동을 삼가하길 바란라”고 강력 항의했다.

익명을 요구하는 A 광양시의원은 “시의회가 동호안 붕괴 관련해 진위 파악도 하지 않고 방관만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하고 있으며, 동호 비대위가 요청한 특위구성 논의가 한창인 상황에서 포스코 만찬에 응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처사라”고 전했다.

또 다른 B의원은 “이제는 시의회가 포스코에 끌려가는 모습보다 시민들을 위해 정당하게 요할 것은 요구하고 잘못된 것은 강력히 항의해 시정할 수 있도록 시의회만이라도 포스코 로비와 협찬 등을 과감하게 거절하기 기대한다”고 소신을 밝혀 논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지난 7월 15일 국회환경포럼과 동호비상대책위, 전국녹색포럼, 환경연합 등이 국회 정문관에서 기자회견을 갖는 자리에서 동호안 담수와 저질토에서 독물인 시안, 비소 등이 대량을 검출되었다고 밝힌 이후 광양시의회 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해 자체 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지면서 특위구성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