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관련 '증언 토대 헛수고’

과거사정리위 “재조사 하겠다”
순천 시민단체 “발굴 계속돼야” 주장
  여순사건 중 정부군에 의한 민간인 피해자 유해발굴이 제보자들의 오증으로 인해 유골을 발견치 못하고 잠정 중단됐다.
  지난달 29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과거사정리위)는 순천시 매곡동(매산등)에 시신 27구가 묻혀 있는 장소에서 여순사건 피해자 유해 발굴 개토제를 열고 이튿날인 30일부터 발굴 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당초 제보자(지난해 사망)가 지정한 장소에서 유해가 발견되지 않자 지난 4일 새로운 증언자 양성훈(72, 순천시 석현동) 씨는 당초 장소에서 20m 가량 떨어진 밭을 가리키며 “여순사건 당시 여러 명의 사람들이 집 옆에 있던 밭에 20여구의 시신을 옮겨 묻었다”고 말해 이곳 역시 발굴을 시도했으나 헛수고였다.
  이에 과거사정리위는 7일 오후 현장설명과 함께 유해 발굴 작업을 잠정 중단 한다고 밝히고 특히 노영석(인류학 박사) 위원은 “전국에서 7번째로 확실시 되었던 지역인데 유감이다”며 “더 철저한 문헌자료와 증언을 확보해 재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해발굴단 책임 연구원인 김건수(고고학 전공) 박사 역시 “증언자들이 모두 당시 현장을 목격하지 못한 구전을 토대로 증언하고 있어 신빙성이 떨어진다”며 “더이상 진행이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나 순천 시민연대 관계자는 “발굴기간이 한달이나 정해져 있는 만큼 또 다른 증언을 토대로 계속 작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으나 과거사정리위 측의 주장을 뒤집지는 못했다.
  아울러 “당시의 상황을 목격한 분들이 생생하게 증언을 해줘야 하지만 함구하는 일들이 빈번해 안타까운 일이다”며 “이는 억울하게 사망한 민간인들의 한을 풀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밝히는 등 더 많은 제보를 당부했다.
  한편 노영석 과거사정리위원은 “빠른 시일 내에 뚜렷한 기록이나 증언이 제보된다면 시민단체, 발굴단 등과 협의해 발굴을 다시 시작하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내년에 다시 매곡동 유해발굴현장을 선정지로 포함해 철저한 증거자료를 갖춘 후 재시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