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임종욱기자] 순천시청 노관규시장 비서실장의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를 두고 순천 선관위가 불신의 늪에 빠졌다는 여론이다. 

순천선관위가 지난 8일 조사를 벌였던 이 종춘 비서실장의 공직선거법위반 혐의 (이 실장이 지인들한테 보낸 과일박스) 때문이다. 

현재 이 실장은 이와 관련해 빙모 상을 겪으면서 도움을 주신 분들한테 보낸 "마음의 선물 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실장의 주장처럼 이번 사건이 순천시 비서실장 이라는 자리 때문에 그냥 넘어 갈수는 없었나 보다.

공직선거법위반혐의 피조사자 사건 당사자로 몰린 이 실장의 조사가 종결 처리 됐음에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이 사건을 지난해 10월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이 실장은 같은 달 20일경 시청내 공무원들에게 받았다는 부의금(빙모상 때 받은 부의금) 으로 "과일값 돈의 출처"는 해명하고 있다. 

또한 심부름과 과일 구매 경로는 농촌지원과 출신인 시장비서실에 근무하는 이 모계장에게 "지역 특산품인 과일을 구해달라고 지시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때 농촌지원과에 근무하는 이모 공무원은 이 실장의 심부름을 받아 서면에 소재하는 단감조합에서 "30여 박스를 구입 했다."고 했다. 

최근 이 사건은 모 제보자에 의해 전남도 선관위에 고발접수가 되면서 시작됐다. 

그런데 문제는 "순천서 발생했던 사건이 왜 굳이 전남도선관위까지 고발접수가 됐냐"는 부분 때문에 현재 "순천선관위의 불신"을 가늠케 하는 대목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보자를 지켜본 주변 사람들은 그만큼 "순천 선관위를 못 미더워서 그랬지 않았을까" 하는 말이 지배적이다. 

순천선관위는 현재 뜻하지 않는 복병을 만나 "순천시 비서실장 특혜. 봐주기 조사 논란"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고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전남도선관위의 조사 지시에 따라 1개월여 만에 조사를 시작했던 이번 사건은 뜻 하지 않게 지도계장이 조사를 해온 그동안의 업무분장의 계통을 깨고 사무국장이 직접 조사를 함으로써 특혜의혹을 받고 있다. 

또 사무국장은 선관위가 평소 고발 즉시 조사에 착수 검찰에 사건을 보고하는 것에 반해 제보자와 금품(감)을 받은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시켰다. 

이와 관련해 현재 순천선관위는 지도계장의 공석 때문에 사무국장의 직접 조사는 불가피 했었다는 입장이 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실장의 출두 요구가 지도계 담당자이고 논란 이후에 지도계는 출두요구자가 조사를 해야 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함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언론의 의혹이 증폭되고 여론이 좋지 않게 돌아가자 전남도 선관위는 12일 조사관 4명을 순천선관위에 급파했다. 

이들(전남도선관)은 말 그대로 처음부터 조사를 다시 한다는 것이다. 피조사자인 이 실장은 물론이고 과일 구매지시를 받은 비서실 이 모 공무원 까지도 말이다. 

또한 피조사자의 진술에만 의존하지 않고 발주를 의뢰받은 영농법인과 택배 전달과정, 그리고 금품(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30여명의 관련자들까지 일일이 확인 조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렇듯 석연찮은 순천선관위의 조사 때문에 유래 없이 전남선관위 까지 개입되는 수모를 겪은 순천선관위는 공명정대의 허울은 불신을 피하기는 불가피해 보인다.  

12일 순천선관위가 취재진에게 밝힌 민선4기 순천시의 선거법 행위는 모두 4건.. 

지난 2007년 노관규시장 배우자의 교회기부금 논란, 08년 순천시 선정도서(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또 축제(평생학습축제)관련 부채제작 배포와 행사관련 화분전달 등이다. 

법과 원칙을 강조한 시장과 그 밑에서 시장을 보좌한 비서실장까지 늘 그들이 세간의 이목이 되고 있는 것은 말 그대로 시장과 비서실장이기 때문일 것이다. 

피 조사자가 되버린 이 실장은 개인적인 감정까지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하지만 과거 시장선거당시 선거운동원의 포함 여부와 모 자원봉사단체의 노 시장 선거 사조직일 가능성에 대한 부분까지도 조사를 한다는 선관위의 방침에 순천시의 입장이 그리 편치만은 않게 보인다. 

늘 법과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노관규시장 측근 이 실장의 공직선거법위반혐의는 결국 전남도선관위의 재조사 결과에 따라 웃을지 울어야 할지는 기다려 바야 할 상황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