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저녁 전야제 시작…오는 8월 12일까지 대장정

[여수/남도방송] 조승화 기자 =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한 세계 최대 해양축제 '2012 여수세계박람회(EXPO 2012 YEOSU KOREA)'가 11일 오후 7시 전야제를 시작으로 93일 동안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공식 개장에 앞서 박람회장 내 해상 빅오(Big-O) 무대에서 열리는 전야제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각국 정상과 세계박람회 대부인 빈센트 곤잘레스 로세르탈레스 BIE(세계박람회기구) 사무총장, 국회의원, 경제단체장, 기업 CEO 등 국내외 2400여명의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3시간 동안 열릴 예정이다.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등 전 세계 104개국과 UN 등 10개의 국제기구, 20여개 지자체, 7개 대기업이 참가한 여수엑스포는 12일부터 8월12일까지 93일동안 여수시 덕충동 박람회장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살아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을 주제로 연안의 개발과 보전, 새로운 자원기술, 창의적인 해양 활동 등에 대한 인류 공동의 관심사를 논의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박람회는 CNN, 론리플래닛 등이 '올해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 선정한 바 있으며 대전엑스포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열리는 세계박람회다.

세계 최초 바다위 전시관인 주제관, 104개 국가가 참가하는 국제관, 국내 최대 아쿠아리움 등을 포함한 80개 특화전시시설을 통해 바다와 관련된 전시를 선보이며, 1일 90여 회(총 8000여 회) 문화예술공연을 즐길 수 있다.

전시관 개장에 앞서 11일 열리는 전야 개막식 행사도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역대 엑스포 중 세계 최초로 바다 위에서 펼쳐지는 만큼, 이번 개막식은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공감할 수 있도록, 대규모의 해상 공연과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스카이타워에서 뱃고동 소리를 내며 개막을 알리고, 각종 퍼레이드와 오케스트라, 전통공연, K-POP이 어우러져 흥겨움과 감동을 전한다.

'꿈꾸는 바다'라는 주제의 개막식 공연은 '즐거운 바다'(식전행사), '함께하는 바다'(공식행사), '꽃피는 바다', '빅오(Big-O)쇼' 등 총 4부로 진행된다.

전야제의 서문을 여는 '즐거운 바다'에서는 30분간 해양음악제(Ocean Concert)가 열린다. 윈드오케스트라 60명이 '선원과 바다의 노래', '봄의 왈츠', '바다교향곡' 등을 연주하며 개막식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음악제가 열리는 동안 오동도 내해와 외해에서는 범선과 요트, 전통선 등 다양한 선박 수십척이 퍼레이드를 펼치고, 빅오에서는 생명과 상상, 위대함과 흥겨움의 바다를 표현한 영상 콘텐츠가 눈을 즐겁게 한다.

공식행사 '함께하는 바다'에서는 명창 안숙선과 무용단 40명이 '비나리' 퍼포먼스를 연출한다. 이어 초청객 전원이 '바다'를 외치면, 11미터 높이의 마리오네트 '연안이'와 바다생물을 형상화한 캐릭터들이 나타나 퍼레이드를 펼친다.

화려한 춤과 노래로 꾸며지는 3, 4부는 아이유가 등장해 엑스포 로고송을 부르고, 조수미와 합창단 30여명이 박람회 주제곡 '꽃피는 바다'를 선보인다. 또 2NE1, 빅뱅 등 K-POP 스타들도 바다로 향하는 모험을 노래한다.

개막식의 하이라이트는 '빅오쇼'. 워터스크린 '디오'(The-O)를 활용한 빅오쇼는 세계 최초로 홀로그램 영상을 물 위에 투사한 레이져쇼와 해상분수쇼, 불꽃쇼가 함께 어우러져 박람회 기간 동안 관람객들에게 매일매일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성배 조직위 주최국 행사과장은 "여수박람회의 주제를 보여주기 위해 개막식을 준비했다"며 "해상쇼와 빅오쇼 등 여수엑스포의 강점인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들을 미리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EXPO 2012 YEOSU KOREA) 개막을 이틀 앞둔 10일 전남 여수시 덕충동 박람회장 앞 빅오(Big-O) 광장에서 11일 저녁에 펼쳐질 개막식 예행연습을 갖고 있다. 박람회 참가국 기수단이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