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주 도의원, 행감서 지적 "특정상표․규격․모델 지정해 입찰않도록 해야"

전남도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전남도의회/남도방송] 전라남도의회 최현주 의원(정의당, 비례)은 지난 15일 초의실에서 열린 전라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특정상표와 규격, 모델을 지정해 계약하는 편의입찰 관행으로 국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최 의원은 “업무용 PC구매계약과 관련해 CPU(중앙처리장치)의 규격을 특정회사 제품으로만 한정해 발주하지 않도록 행정자치부에서는 시장에서 통용되는 주요 제품을 병기하거나 ‘그 외 동등 이상의 물품’ 문구를 명기하도록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그런데 전라남도교육청이 낸 2018·2019년 입찰공고문에는 구매제안서에 ‘Intel(인텔)’이라고 명기 돼 있었다”며 "정부 지시도 안 먹히는 공직사회"라고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통상 공공입찰은 규정상 문서에 특정 부품이나 제품명을 기재할 수 없는 이유는 공정성 때문인데 도교육청이 안일하게 행정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 도교육청은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2만2238대의 데스크톱 PC를 구입했는데 Intel보다 후발업체인 AMD의 CPU가 12만원 정도 저렴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26억여원의 예산을 아낄 수 있었음에도 이를 묵과했다는 지적이다.

최 의원은 “앞으로 특정상표․규격․모델을 지정해 계약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제2의 CPU 회사가 공공조달 시장에 들어올 수 있도록 공정한 입찰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교육청 측은 "올해 10월부터는 입찰공고 시 중앙처리장치와 관련해서 Intel과 AMD제품을 공통으로 명기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