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공노조 7일 논평 내고 “공정성과 신뢰 확보해야” 비판 목소리

광양시청.
광양시청.

[광양/남도방송] 전국공무원노조 광양시지부는 광양시가 지난 3일 단행한 상반기 정기인사와 관련해 7일 논평을 내고 "인사의 공정성과 신뢰확보에 한발 나아가길 바란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노조는 “승진 인사에서 지연, 할연, 학연 등이 영향을 미친다면 다수의 성실하게 일하는 공무원 사기는 땅에 떨어지고, 시 발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이번 인사에서 그런 모습이 드러났다”며 “승진 인사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어 "인사 요인을 1년으로 적용한 것은 무리한 인사 요인이고, 인사 요인이 많게 되면 인사 배수 인원이 많아져 인사권자의 재량권이 넓어질 수 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로 승진 인사 요인이 없어져 직원의 승진에 대한 희망을 무너뜨리고 일할 수 있는 동력을 잃게 만들게 된다”며 승진 인사를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보 인사 시 부서장의 입맛에 맞는 직원을 선별하는 인사는 코드인사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조직원의 선택권을 빼앗고 상급자에게 길들여지는 조직이 될 수 있다”며 “협업을 유도하는 전보 인사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인사에서 4급 국장급과 5급 부서장 등 일부 인사 중 6월에서 1년 미만 근무자가 전보되어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편향적 인사가 초래됐다”며 “원활하고 책임지는 행정을 위해서는 전보 제한 기준이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양시는 지난 3일 4급 3명과 5급 6명, 6급 15명, 7급 14명, 8급 20명 등 58명의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공로연수나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공무원이 대거 승진해 '나눠먹기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정현복 시장의 동향(同鄕) 지역에 승진 인사가 편중돼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