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회의 ‘철거 반대 결의안’ 의결
주민 600명 서명 구례군‧영산강청에 전달

[구례/남도방송] 오는 10월 철거를 앞둔 구례군 구 문척교에 대해 지역사회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구례군의회는 지난 25일 제292회 임시회를 열어 구 문척교 철거 반대 결의안을 의결했다.

구례군의회에 따르면 임시회는 현안으로 떠오른 구 문척교 철거에 따른 의회 차원의 의사를 표명하기 위해 열렸으며 의원들은 교각 철거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

장길선 의원은 대표 발의한 건의안을 통해 "구례군민을 하나로 이어주는 동맥이자 근대화의 상징이고, 군민과 함께해온 구 문척교는 단순한 교통수단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면서 "그 가치 평가가 섣불리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군민에게 특별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구 문척교를 철거한다는 것은 구례군민 일반의 여론과 정서와도 동떨어진 것으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내용을 담았다.

군의회는 이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구 문척교 철거공사를 중지하고 철거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 구 문척교 존치를 바탕으로 하천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관련분야의 전문가 등의 검토와 협의를 통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척교 문제와 관련된 모든 절차와 결정에서 당사자인 구례군민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시문 의장은 "구례군민의 삶의 애환과 역사를 함께해온 구 문척교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구례군민을 하나로 이어준 동맥이자 동반자였다"며 "의회는 군민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며 관계 기관도 직접 당사자인 군민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구 문척교 보존을 위한 구례군민 대책위원회도 구 문척교에 대해 주민들이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23일 구례군청과 광주 서구 영산강유역환경청 앞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문척교는 섬진강 주변 구례 주민을 하나로 잇는 다리이자 문화와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다리다. 주민 동의 없는 다리 철거는 즉시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연 재난에 대비한 하천 정비는 강구돼야 하지만 수해 원인과는 무관한 다리를 의견 수렴 없이 철거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지난 2020년 구례 수해는 섬진강·주암댐 대량 방류에 따른 참사이고 구례읍 양정마을, 구례 오일시장 침수의 직접 원인은 서시천 제방 붕괴 탓이다"고 주장했다.

또 "철거 예산 80억 원으로 다리를 보수·보강해 군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구 문척교 철거에 반대하는 주민 600명의 서명을 담아 구례군과 영산강환경청에 전달했다.

한편, 지난 1972년 지어진 구 문척교는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떨어진 구례읍과 문척면, 간전면 일대를 연결하는 다리였다. 

그러나 2020년 8월 기록적인 폭우로 불어난 섬진강물에 잠긴 뒤 난간이 파손됐다.

이후 구례군·영산강환경청은 하천 설계 기준 상 '계획 홍수위'보다 교량 높이가 낮다며 다리 철거를 추진하고 있다. 철거 예정 시점은 올해 10월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