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여수‧광양 3등급, 순천 4등급

국민권익위 CI.
▲국민권익위 CI.

[전남/남도방송] 전남동부권 지자체들의 청렴도가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부지역 7개 시·군 가운데 보성군(1등급)과 곡성군(2등급)을 제외하면 수년째 중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초라한 성적을 이어갔다.

국민권익위원회가 56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벌인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종합청렴도, 청렴체감도‧청렴노력도 평가 결과를 1~5등급으로 분류해 각 기관 부패 취약 분야 분석, 자율적 개선 노력 등을 영역별 세부 점수로 반영했다. 

청렴체감도는 외부 업무 및 조직 내부 운영 전반에 대해 민원인 또는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인식‧경험 등을 측정해 수치화한 데이터다. 

청렴노력도는 기관의 반부패 추진실적을 사전 설정된 지표를 통해 평가함으로써 기관의 자율적 반부패 노력을 측정한 수치다. 징계나 감사, 수사 등 적발된 부패사건 등에 대해선 감점을 부여했다.

평가 결과 보성군이 전남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종합청렴도 2등급은 차지했던 여수시와 광양시는 올해 3등급으로 한 단계 하락했다. 지난해 5등급을 받아 꼴찌를 기록한 순천시는 한 단계 상승해 청렴도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간신히 면했다.

순천시는 청렴노력도에서 3등급을 받아 한걸음 나아갔지만 청렴체감도는 여전히 최하위에 머물렀다. 광양시 역시 청렴노력도는 3등급인 것에 반해 청렴체감도는 꼴찌를 받았다. 

여수시는 청렴노력도 3등급, 청렴체감도 4등급으로 중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최하위를 기록했던 고흥군은 올해 3등급으로 2단계 상승했고 구례군도 3등급을 받았다. 곡성군은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해 청렴도 관리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익위 관계자는 "기초자치단체 종합청렴도는 모든 행정‧공직‧유관기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부정 청탁이나 특혜 제공, 부당 지시, 인사 위반, 갑질 등 내부 조직 운영의 부패 경험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집중 개선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