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정비자회사 관련 입장문 발표
시의회, "약속 이행 모니터링 강화"
정비자회사 지역인재 우선 채용 요구

▲지난 4월 13일 서영배 전남 광양시의회 의장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광양시의회)
▲지난 4월 13일 서영배 전남 광양시의회 의장이 포스코 광양제철소 본부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광양시의회)

[광양/남도방송] 전남 광양시의회가 8일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1인 시위'를 풀면서 지역 구매제도 유지 등 상생 약속사항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했다.

광양시의회는 이날 발표한 포스코 자회사 설립 관련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가 시민들의 신뢰와 존중을 받는 기업시민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의원들은 "지역에서 발생한 포스코와 관련한 각종 현안은 앞으로 포스코가 지역사회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고,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며 "포스코는 그동안 지역사회를 무시한 처사를 철저히 반성하고, 두번 다시 시민 자존심을 꺾는 행태를 보여서는 절대 안된다"고 했다.

이어 "의원 일동은 포스코가 상생 약속을 이행하는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시민과 소통할 것을 알린다"며 "포스코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와 함께 포스코는 자회사 근로자 임금 상승 및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포스코는 지역 납품업체와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기존 협력업체가 진행하던 사회공헌 활동 승계, 자회사 직원 선발시 지역인재 우선 채용"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3월 포스코는 광양과 포항에 경쟁력 강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제철 공정 단위별로 기계와 전기분야 등 모두 6개의 정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30일 이철호 포스코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이 광양시의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활동결과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30일 이철호 포스코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이 광양시의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활동결과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정비 자회사 설립은 지역 내 일자리 축소, 구조 조정과 소상공인 피해 등 지역 경제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 목소리가 지역사회에서 나왔다.

이에 광양시의회는 포스코의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 행태를 비판하고, 지역사회와 소통을 촉구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두달여 동안 광양제철소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와 매주 합동 집회 등을 이어왔다.

이와 관련 포스코는 지난달 30일 광양시의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 자회사 설립 관련 설명회'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우려하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날 설명회에서 "근로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 보다 나은 근로 조건, 보다 안정된 고용을 유지하겠다"며 저임금 노동자 임금 상향 및 임금 하락 방지, 공정한 보상기회 제공, 각종 복지혜택 등을 약속했다.

기존 협력사와 거래하는 소상공인 및 납품업체를 파악해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할 것과 엔투비 구매 통합 비적용 등 향후에도 지역 소상공인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상생해 나갈 계획을 제시했다. 

포스코는 이날 설명회에서 광양시의회는 물론 경제단체, 언론인들에게 정비 자회사 설립 후 추진할 지역 경제와 관련한 각종 사업에 대해 "저희를 믿어달라"고 간곡히 호소하며 약속을 지키겠다는 다짐을 되풀이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