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비 자회사 시의회 설명회
구매제도 놓고 양측 입장 차만 확인

▲30일 이철호 포스코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이 광양시의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활동결과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30일 이철호 포스코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이 광양시의회에서 열린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활동결과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지정운 기자)

[광양/남도방송] 전남 광양시의회가 광양제철소 정비 자회사 출범 관련 기존 지역구매제도 유지 약속에 대한 '문서화'를 요구했지만 포스코는 거부 뜻을 분명히 했다.

광양시의회는 30일 시의회 상담실에서 포스코 정비자회사 설립 관련 활동결과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는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과 백성호 부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지역 상공인단체, 이철호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과 포스코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 측은 정비 자회사 출범 배경과 진행과정, 직원 채용 후 소통, 구매계약 기본방향 등을 설명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정비 자회사 설립은 지난해 포항제철소 수해복구과정에서 효율적인 정비협력체계 구축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포항과 광양에 기계정비 및 전기정비 자회사를 각각 3개사씩 설립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협력사 직원을 대상으로 공개채용을 통해 99%를 선발하고 현재 92%는 개인별 근로계약까지 마쳤다"며 "다음달 1일 입사하는 직원은 연봉 하락없이 수평이동하고 자녀장학금, 복리후생 측면에서 포스코 업무시스템에 공동 적용을 받는다"고 했다.

포스코는 자회사 출범에 따른 구매계약 기본방향에 대해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협력사와 거래내용을 파악해 기존대로 계약을 이행할 방침"이라며 "지역에서 우려하는 엔투비(포스코 구매대행업체) 구매 의무화 가이드는 없고 업무 지침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설명에 대해 한 의원은 "이 자리에서는 구매제도 변경이 없다고 약속하지만 여기서 약속한 분들이 퇴직하고 다른 사람이 오거나 상황이 변경되면 무슨 말을 할지 아무도 모른다는 점에서 '문서화'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의원도 "포항에서도 '문서화'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포스코를 압박했다.

답변에 나선 포스코 관계자는 "엔투비 거래는 없다는 점을 약속드린다"면서도 "문서화를 약속하기는 어렵다"고 난색을 표했다.

양측이 '문서화'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자 서영배 의장은 "포스코는 오늘 이 자리에 나오면서 이러한 질문을 예상하지 못했느냐"고 반문하며 "향후 변화된 상황이 생기면 지역사회와 상의해 결정하겠다는 말을 하고, 또 여기서 결정을 못하면 본사에 요청하겠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실망감을 표현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정비 자회사로 통합되는 지역 협력사와 거래하던 거래업체 수도 공개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지역업체 파악 결과 636개 업체가 기존 협력사와 거래를 하고 있었고, 중복납품을 제외하면 540여개 업체였다"며 "지난해 연간계약금액은 선강분야 240억, 압연 120억, 솔루션 100억 등 총 460억원 규모"라고 전했다.

지정운 기자 zzartsos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