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와 마사회 등 은밀한 협의하에 재승인 정황 드러나

[순천/남도방송] 순천화상경마장 재승인 과정에서 순천시가 사업이 은밀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뒷받침 해준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시민단체 등에서 그동안 주장해온 순천시의 화상경마장 사업 묵인 의혹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사안에 깊숙이 개입됐다는 반증으로 논란이 일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사실은 지난 17일 순천지역 시·도의원 당선자를 포함한 경마장 설치반대 범대위는 한국마사회를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순천시의 조직적인 개입 사실을 확인했다.

한국마사회 김진은 차장은 “순천시 실무자가 ‘화상경마장 용도 불가’라는 내용이 기재된 지난해 9월 21일 작성한 1차 공문으로는 경마장 재승인이 어렵다며 공문을 재작성해서 보내줄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 “2차 공문 작성은 본인과 순천시 실무자, (주)팔마 대표 등 3명이 협의하에 작성했다”며“순천시가 허가처분을 했기에 재승인을 했다”고 실토했다.

마사회로부터 이같은 사실을 확인한 시. 도의원 당선자 관계자는 “화상경마장 재승인 결정은 실무자 한 사람이 내릴 수 있는 결정이 아니다”며 “당시 노관규 순천시장의 배후조종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는 "지난 6.2지방선거 선거기간 동안 노 당선자의 주장 자체가 거짓으로 밝혀지는 것으로 노 당선자의 허위사실유포죄를 물어야 한다는 시민들의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당선자의 법적문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규호 도박규제네트워크 사무처장은 “전국에 갈려있는 화상경마장으로 인한 폐해가 심각하다”며“순천지역에 경마장을 설치 운영을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광주. 전남지역을 도박장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 했다.

또 “순천에 화상경마도박장이 들어 설 경우 순천은 도박장으로 변해 사회적인 혼란으로 지역민들의 파산과 가정 파탄으로 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종철 순천시의원 당선자는 “조작된 서류로 재승인이 이루어져다는 등의 입장을 전달하고 농림부 책임자에게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 했지만, 그 어떠한 답변을 받지 못 했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농림부를 항의방문하고 곧바로 서갑원 국회의원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국마사회는 사행산업감독위원회가 지난 2008년에 마사회 총 매출의 70%에 육박하는 화상경마장 매출을 2013년까지 전체 매출의 50%이하로 줄여갈 것을 권고 받고도 순천화상경마장 개장을 강행하고 있다고 기자회견문을 통해 밝혔다.

또 순천화상경마장은 지난 2006년 국정감사를 통해 승인이 취소되었으나 2010년 4월 재승인되어 개장을 추진하게 된 경위에 대해 국회농림수산식품위원회와 감사원이 인허가기관인 농림부의 조치에 대해 즉각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이와관련해 순천시 관계자는 한국마사회 김진은 차장의 주장은 사실을 확인해봐야 한다는 식으로 답변을 해 어정쩡한 태도로 뭔가 숨기는듯한 미묘한 답변을 늘어놓았다. 

한편 이날 농림부, 마사회 등에 항의방문길에 경마장 설치를 주장하고 있는 일부 사회단체와 역전 일부 상인들이 뒤쫓으며 경마장 설치 찬성 플랭카드 등을 들고 다니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또 범대위는 한국마사회 방문당시 건축주인 (주)팔마 대표와 몸싸움 사태 직전까지 가며 실랑이를 벌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