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입지·안전성' 심도 있는 토론·검증해야

▲조용우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
▲조용우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

[순천/남도방송] 문재인 정부에서 5년간 국정기록비서관을 지낸 조용우 전 청와대 비서관이 전남 순천시 최대 현안인 연향들 폐기물처리장 문제에 대해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 전 비서관은 29일 보도자료를 내어 "소각장 설치 문제를 놓고 시민들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면서 "단체장 권한으로 추진되는 문제에 대해 국회의원 입후보 예정자가 언급하는게 옳은지 고민했지만, 이 문제는 이제 일부 지역이 아니라 순천 전체 시민 건강과 직결된 사안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추진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나열하며 대책을 요구했다. 그는 "첫째 절차 문제로, 시는 절차대로 추진했다고 하지만 많은 시민은 이를 믿지 않는다. 너무 급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 배경에 의혹을 갖고 있다. 이런 상황 자체만으로도 시 행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둘째는 입지 문제로, 시내 한복판 그것도 국가정원 바로 옆에 쓰레기 소각장을 설치한다면 시민은 '정원에 삽니다'가 아니라 '쓰레기 소각장에 삽니다'라고 해야 할 것이다"면서 "'생태도시 순천'이라는 표현도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셋째는 안전성 문제로, 지하 소각 시설이나 배출 연기의 안전성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전 비서관은 "시장은 소각장 입지와 민간 운영업체를 선정하고 3년 후면 임기가 끝나고 이후 소각장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 몫이 될 것이다"며 "쓰레기 소각장 입지와 소각 규모, 방식 등 쟁점에 대해 좀 더 많은 토론과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