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폐회식, 장애인·비장애인 화합·감동 무대 연출
김영록 지사 "국민 대통합 감동체전 오래 기억되길"

▲제43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폐회식 (사진=전남도)
▲제43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폐회식 (사진=전남도)

[목포/남도방송]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이 8일 목포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폐회식을 끝으로 6일간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2009년 제29회 개최 이후 전남에서 14년 만에 다시 열린 이번 체전은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스포츠 대축제 장으로, 전국 17개 시·도 선수단과 재미해외동포선수단 등 역대 최다 인원인 1만여명이 참가했다.

이날 폐회식은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장, 김영록 지사,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박홍률 목포시장, 선수단, 임원, 관람객 등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적 발표를 시작으로 종합 시상, 체전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 대회기 전달, 주제공연, 성화 소화,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대회 종합 1위는 경기도가 차지했다. 전남도는 2019년 14위, 2021년 10위, 지난해 9위로 17개 시·도 중 하위권에 머물러 왔지만 올해 종합순위 3위로 괄목할 성적을 올렸다.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장 폐회사로 대회 끝을 알리고, 대회기를 강하해 차기 개최지인 경남 행정부지사에게 전달했다.

이어 김영록 지사가 환송사를, 김대중 교육감이 폐회선언을 했다. 주제 공연에서는 '마음, 울림 : 감동을 함께' 주제로  모두 하나 됐던 감동의 시간과 열정, 도전의 에너지를 비롯해 장애와 비장애 모든 한계를 뛰어넘어 화합 가치를 실현하는 전남을 표현해 모두에게 빛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성화 소화는 폐회식 행사가 실내에서 개최됨에 따라 사전에 촬영된 영상으로 대체했다. 공식 행사가 끝난 후에는 선수단과 자원봉사자, 도민응원단 등을 격려하기 위한 강진, 은가은, 박주희 축하 공연으로 대회 아쉬움을 달랬다.

김영록 지사는 "모두 하나로 어우러진 역대 최고 국민 대통합 감동체전이었다"며 "선수들의 무한한 도전정신과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아름다운 동행으로 빛났던 이번 대회가 모두 가슴 속에 오래도록 기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