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회원 모집 검토에 반발 "성실히 회비 낸 회원은 뭐냐"
"지역경제 활성화·소상공인 권익 신장 등 정책 비전 전무"
검찰 수사 와중에 '금권선거' 잡음 커지면 신뢰 추락 우려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상공회의소 봉계동 신회관​

[여수/남도방송] 전남 여수상공회의소가 지역경제 큰 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회장·의원 선거 때만 되면 불거지는 금권 시비 등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지역발전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경제계에 따르면 제25대 여수상의 회장 선거에 이용규(71) 현 회장을 비롯해 김철희(68) 대신기공 대표, 문상봉(67) 대광솔루션 대표, 박정일(65) 영동이앤씨 대표, 한문선(60) 보임코퍼레이션 대표 등 5명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상의는 오는 24일 정기 의원총회를 열어 회장 선거 일정과 방식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선거가 임박하면서 지역경제계를 중심으로 또다시 금권선거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런 데에는 매수 표에 비례해 투표권이 주어지는 기형적인 형태에 기인한다는 지적이 크다.

여수상의 회장 선거는 회비 납부 금액에 따라 투표권이 주어지는 특성상 표가 많은 기업에 의원 선정 권한이 우선 배정되기 때문에 돈이 많고 회비 납부액 많은 대기업일수록 상당한 권한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선거 때마다 특별회원, 임의회원, 추가회원 등 명분을 붙여 추가 회비를 주고 투표권을 사는 변칙적 운영 역시 '돈 선거', '금권 선거'를 부추긴다는 비난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3년 전 선거의 경우 추가 회비 납부자가 크게 늘면서 투표권 수가 3년 전 1,660여 표에서 3,800여 표로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비상식적 형태도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실정이다.

단일 경제단체로는 전남 최대 규모인 여수상의는 여수산단 입주 37개사를 비롯해 전체 회원사가 492개 업체에 한해 23억원 가량 운영비를 납부하고 있다.

여수상의가 지역경제 활성화나 소상공인 및 골목 상인 권익 신장 등 공익적 기능을 일정 부분 담당하면서도 회장 선거 과정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한 정책 공약과 비전 제시 등은 사실상 전무해 밀실 선거라는 비난도 나온 지 오래다. 

시민 정모씨는 "여수상의 회장은 지역경제 한 축인 산단을 비롯해 지역경제계를 아우르는 수장이나 다름없는데 일련의 선거 과정을 보면 '돈 선거', '그들만의 선거'라는 인식을 지울 수 없다"면서 "후보자가 어떠한 가치관과 철학을 가지고 선거에 나오는지, 지역사회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하겠다는지 알 수 없다. 매관매직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일갈했다.

상의는 지난 9월부터 5차례에 걸쳐 상임의원, 집행부 간담회를 갖고 임의 회원 모집 등과 추가 회비 납부 등에 대한 의견을 모아 오는 24일 의원총회를 열어 최종 방침을 결정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회원 일부는 추가 회원이나 임의 회원 모집 등 변칙적 방법을 동원해 회비를 걷어 투표권을 주는 것은 평소 회비를 성실하게 납부한 회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원칙과 질서를 흐릴 수 있다면서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여수상의가 전임 회장 시절 빚어진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금권 선거' 잡음이 나올 경우 이미지와 신뢰도 실추 등 부작용도 만만치 않아 내부 고심도 커지고 있다.

여수상의 사무국 관계자는 "신규 세력이 가입해서 표를 늘리려는 세력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3년간 투표권 유예 기간을 두자는 의견이 많다"고 밝혔다. 

이어 "성실하게 회비를 납부한 회원이 공정한 룰을 거쳐서 정정당당하게 회장을 선출하는 방식이 선택돼야 한다"고 전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