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등록 없어··· 실체 모호
권 "불법 여론조사, 수사 의뢰할 것"

[여수/남도방송]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앞두고 전남 여수을 선거구에서 선관위에 등록한 3명의 예비후보 가운데 2명만 대상으로 한 정체불명 여론조사가 실시돼 논란이 일고 있다.

16일 여수지역 정가에 따르면 전날 여수을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선호도를 묻는 여론조사가 실시됐다. 

지식디자인연구소에서 진행한 여론조사에선 지지 정당, 윤석열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총선의 성격, 투표 의향, 민주당 후보 적합도, 이념 성향을 물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을 국회의원 후보로 가장 적합한 인물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한 뒤 '1번 조계원 전 경기도지사 정책수석', '2번 김회재 현 국회의원', '3번 적합한 후보가 없다' 3개 항목을 제시했다.

여수을에 출마해 이들과 경쟁하고 있는 권오봉 전 여수시장은 이번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반발하고 있다. 

권 전 시장은 16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 60일 전부터는 개인이 여론조사를 의뢰할 수 없고, 만일 정당에서 했다면 엄연한 공정경선을 위배하는 매우 심각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는 불법 여론조사이며 선관위 여론조사 등록 여부와 민주당 중앙당 여론조사 진행 여부 등을 확인한 뒤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면 경찰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권 전 시장은 "버젓이 민주당 후보가 3명이 있고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와 면접까지 끝마친 후 컷오프 결과를 기다리는 기간에 두명 후보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것은 나쁜 의도가 분명하다"며 "불공정한 여론조사를 동원해 경선 과정에 영향을 주려는 자들의 의도이자 정치공작"이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지역 정가에선 이번 여론조사가 개인이나 정당에서 경선을 위해 벌인 여론조사로 보고 실체 파악에 나서고 있다. 해당 여론조사는 중앙선관위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에 따르면 정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의 경우 신고 의무가 없는 대신 공개는 불가하다. 

민주당은 전날 3차 공천 심사를 발표했으나 전남 10개 선거구는 선거구 획정을 이유로 아직 한 곳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권오봉 전 여수시장이 16일 오후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체불명 여론조사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권오봉 전 여수시장이 16일 오후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정체불명 여론조사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