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순천대-목포대 '공동의대' 추진 약속
윤 대통령 "대학 정해달라" 말 한마디에 흔들
양 지자체·대학, 입지 적격·당위 내세우며 분열
김영록, 통합의대 신청··· "갈등 비춰선 안 돼"

▲김영록 지사가 민생토론회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의대 신설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전남도)
▲김영록 지사가 민생토론회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의대 신설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전남도)

[순천/남도방송] 전남권 국립의대 설립을 두고 순천과 목포 양 지역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의대 신설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을 정해달라"는 말 한마디 이후 두 지역에서 각각 단독의대를 추진하겠다고 나서 잠잠했던 갈등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20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은 김영록 지사의 전남권 의대 신설 건의에 대해 "국립의대 (신설) 문제는 어느 대학에 할 것인지 전남도가 정해 의견을 수렴해 알려주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노관규 순천시장은 "신설 의대는 순천대를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시장은 "동부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전남 생산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현장이 많아 여러 분야 의료시스템이 필요한 지역이다"고 강조했다.

순천대도 "산업재해 대비 재활, 외상센터 등 공공의료 시스템이 절실한 동부권에 국립 의과대학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글로컬30 순천대는 의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대학으로 명분과 정당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순천지역 목소리에 박홍률 목포시장은 "전남도의 통합의대 신설 원칙에는 찬성한다"면서도 "유인도서 42%가 서부권에 밀집돼 있고 고령인구와 응급환자 비율 등이 높다. 정부가 단일의대로 방향을 정하면 서부권인 목포대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월 순천대 이병운 총장과 목포대 송하철 총장은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과 관련해 '공동 의과대학' 설립에 협력키로 해 갈등이 일단락된 듯했다. 김영록 지사를 비롯해 정치권,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에서도 '공동 의대' 추진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최근 윤 대통령 발언 이후 순천지역과 목포지역 간 입장이 갈리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영록 지사는 순천대와 목포대의 국립의대 공동 유치안을 유지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김 지사는 전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열어 "정부에 통합국립의과대학 신설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18일 오후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통합의대 설립 방안이 담긴 공문을 전달했다.

김 지사는 "전남권 국립의대 설립은 도민의 30년 염원"이라며 "정부 계획 자체는 2025학년도 증원 계획이지만, 그 계획에 전남 국립의대 신설이 포함되면 가장 좋고 안 될 경우 따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국립의대 신설에 대한 도민 찬성 의견이 많고, 중앙부처에서도 그런 방향을 이해하고 있다"며 "캐나다에서 통합의대를 신설해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한 성공 사례가 있는 만큼 정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역별로 단독 유치 의견 표명은 할 수 있겠지만 선을 지켜줬으면 좋겠다"며 "건전한 의견은 낼 수 있지만 그 의사 표명이 갈등 구조로 비춰선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