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건설교통국장 “"순천시와 공동으로 요구 국가계획 반영 노력할 것"

지난해 3월 16일 경전선 순천 도심 통과 계획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집회을 갖고&nbsp;정부의 계획에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nbsp;<br>
지난해 3월 16일 경전선 순천 도심 통과 계획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집회을 갖고&nbsp;정부의 계획에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다.&nbsp;<br>

[순천/남도방송] 경전선 전철화 사업에 따른 선로의 순천 도심 통과로 순천지역에서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가 도심구간 우회 노선 계획으로 변경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상훈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지난 18일 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순천지역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경전선 도심구간 노선에 대해 우회노선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순천시와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도민 숙원사업인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무산되지 않고 순천시 의견이 최대한 반영돼 전철화 사업이 원만히 추진되기를 희망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순천지역 일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패싱’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전선 전철화 예비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시 국회토론회, KDI 현장 방문,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개최해 주민 의견을 수렴했고, 순천시에도 경전선사업이 추진되고 있음을 알고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2019년 6월 26일 예타조사 수행기관인 KDI에서 지역현안과 의견청취를 위한 현지방문 계획을 문자로 알린 사유는 시·군 담당자 메일고 유선으로 시·군에 통보하고, 다음날 회의장소가 변경돼 부득이하게 변경내용을 문자로 알렸다”고 덧붙였다.

또 “같은날 이정현 의원과 광주·전남 국회의원이 주관한 경전선 고속화 실현방안 국회토론회에 11명의 의원과 순천시 공무원이 참석한 바 있다”며 “지난해 9월 3일 국토교통부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 시 순천시에서 요구한 도심구간 지하화 의견 등을 국토부에 제출하는 등 노선 선정 시 순천시를 패싱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 국장은 “앞으로도 전남도는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도민 의견을 건의하고, 충분한 검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남도는 지난달 27일 '순천시 우회노선 건의'에 대해 순천시 안전도시국장 등과 함께 기재부와 국토부를 방문해 사업시행 방안 등을 협의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빠른 시일 내에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만나 순천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문제는 예산 850억원이 이미 확보된 가운데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되면 곧바로 발주가 이뤄질 상황이라는 점에서 노선 우회를 요구하는 순천시의 의견이 반영될 경우, 타당성 재조사 통과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전남도의 분석이다.

특히 전남도는 지난해 9월3일 국토부 기본계획(안)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 시 순천시에서 요구한 '도심구간 지하화 의견' 등을 국토부에 제출하는 등 노선 선정시 순천시를 패싱한 사실도 없었다며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현재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2019년 12월19일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재부에서 설계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다.

기본계획 사업비는 예타대비 2573억원(14.5%)이 늘어난 2조 276억원이다.

국토부에선 기본계획 고시 후 올해 예산 854억원을 투입해 전철화가 시급한 보성~순천구간을 턴키발주하고, 보성~나주구간은 기본·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