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병 통합 제시에 후보들 강력 비판
"유권자 혼란 야기"··· 선거판 최대 변수

▲지난 21대 총선 당시 기형적인 선거구 획정으로 순천시 해룡면이 떨어져 나가자 시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도심 곳곳에 내건 현수막 (사진=남도방송DB)
▲지난 21대 총선 당시 기형적인 선거구 획정으로 순천시 해룡면이 떨어져 나가자 시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도심 곳곳에 내건 현수막 (사진=남도방송DB)

[여수/남도방송] 4·10 총선이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남 여수시와 순천시 지역구를 갑·을·병 3석으로 개편하는 선거구 조정안이 논란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수‧순천 선거구 조정안이 국회 정개특위 논의에서 쟁점이 되는 가운데 양 지역 정치권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 획정위는 전남 서부권 선거구 1곳을 줄이고 동부권을 늘이는 안을 제시했으나, 최근 서부권은 존치하고 동부권만 통합 분구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영암·무안·신안, 나주·화순 선거구는 기존대로 유지하고 여수와 순천을 한데 묶어 여수·순천 갑, 을, 병 등 3개 선거구로 조정하는 안이 급부상하고 있다. 현행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을) 선거구는 순천을 제외한 광양·곡성·구례로 분구될 전망이다. 

지역 정치권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총선이 60여일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유권자 혼선을 초래할 수 있고 참정권을 해친다고 지적한다.

김회재(여수을·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가진 출마 기자회견에서 "여수·순천 갑·을·병으로 선거구가 조정 시 더욱 문제를 심화시킬 것"이라며 "순천시 해룡(신대지구)면을 광양지역처럼 여수시에 통합하는 조정안은 또 다른 게리맨더링(선거구의 자의적 분할·합병)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여수지역을 현재 순천 선거구와 같이 만드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개특위 향후 결정에 대비해 강력한 반대 의견을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여수을에 출마하는 권오봉(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도 입장문을 내고 "이같은 조정안은 지난해 12월 정개특위에서 국회에 보고된 여수 갑·을 현행 유지와 순천 분구를 정면으로 위배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게리맨더링에 의한 선거구 재분할은 특정 정당이나 인물에게 이점을 주거나 불리하게 만드는 것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공정한 선거 체계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국회의원 수를 인근 도시와 합치거나 줄이는 것은 전혀 현행 제도와 맞지 않으며 유권자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22대 총선 60여일 남겨둔 시점에서 선거구를 조정한다는 것은 시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조치다. 만약 선거구 획정이 불가피하다면 이번 총선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다음 선거에서 충분한 논의와 수렴 과정을 거쳐 획정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지역구에 출마하는 조계원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도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여수·순천 갑을병 지역구는 짜깁기 획정안"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와도 와도 거리가 멀며 민심의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미 후보들이 기존 선거구에 맞춰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고, 공약 제시 또는 공약을 담은 예비후보자 홍보물도 배포했는데 갑자기 최종 경선이 코앞에 닥친 시점에 황당한 여수·순천 갑을병 지역구 획정안이 등장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면서 "일부 국회의원들이 선거구 유불리에 따라 인위적으로 짬짜미한 게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여수·순천 갑을병 지역구 획정 반대하는 여수와 순천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의 공동기자회견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순천지역 예비후보들도 한 목소리로 강력 반대하고 있다. 순천은 현행 순천·광양·곡성·구례갑과 순천·광양·곡성·구례을 2개 선거구를 순천시갑, 순천시을, 광양시·곡성군·구례군 등 3개 선거구로 조정하는 방안이 거론되면서 반색을 보였으나, 여수와 통합 안이 떠오르자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선거구 획정안 합의안을 도출해 이번 주 안에 국회 본회의에서 획정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유권자 혼란을 초래한다는 지적과 함께 선거 최대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어서 조정안 결과를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조승화 기자 frinell@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