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뇌물수수·증환지 특혜 의혹 이어
부지조성 시공사, 특정업체 선정 잡음
계약위원이 공동수급사 사내이사 등재
공사비 900억대 놓고 이권 갈등 표면화
'건설카르텔' 드러날지 검찰 수사 주목

▲순천풍덕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 사무실 (사진=양준석 기자)
▲순천풍덕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 사무실 (사진=양준석 기자)

[순천/남도방송] 부지조성공사 특정업체 선정 등 각종 의혹이 다시 불거진 전남 순천 풍덕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에 대해 검찰이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하면서 택지개발을 둘러싼 '이권 카르텔'이 검찰 수사로 드러날지 주목된다.

앞서 지난 4일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풍덕지구개발조합과 건설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서 사업 관련 서류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압수물에는 최근 특혜 의혹이 불거진 부지조성공사 시공업체 선정 관련 입찰서류와 속기록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풍덕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은 지난달 중순 부지조성 시공사 계약심의위원회를 구성, 입찰에 참여한 3개 업체를 대상으로 공사도급계약 종합평가를 실시해 1위 A사, 2위 B사, 3위 C사로 결정한 뒤 점수가 가장 높은 A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어 8월 23일 열린 8차 대의원회에 '사업 부지조성공사 시공사(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확정 및 공사도급계약서 체결을 위한 위임의 건'을 상정했고, '특혜 의혹'을 제기한 일부 대의원 반발에도 압도적 찬성으로 해당 안건을 의결했다.

그러나 확인 결과 계약위원회 부위원장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A사의 공동수급업체인 D건설사 '사내이사'였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조합 측은 대의원 의결 이틀 뒤인 25일 다시 9차 대의원회를 열어 해당 안건을 재의결했다.

▲순천 풍덕지구도시개발사업 부지조성 시공사(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공사도급계약 종합평가 배점표에 의한 순위표 (디자인=양준석 기자)
▲순천 풍덕지구도시개발사업 부지조성 시공사(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공사도급계약 종합평가 배점표에 의한 순위표 (디자인=양준석 기자)

대의원회가 부지조성 시공사로 A사를 확정했지만 의결 과정에서 계약위원회 부위원장의 D사 사내이사 등재 논란 등이 불거져 사전에 특정업체를 염두에 두고 입찰을 진행한 것 아니냐는 특혜 의혹이 나왔다. 부당 내부거래 및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도 제기됐다.

논란이 일자 D사는 대의원회 의결 다음날인 26일 조합 측에 "조합 내부 혼탁한 싸움에 우리 회사는 관여하고 싶은 생각이 추호도 없다. 순성토(토취장)마저도 귀 조합에 일임하고자 하니 순성토 권리와 의무를 조합에서 가져가고 흙탕물 튀기는 싸움에서 우리 회사를 빼 달라"고 통보했다.

D사는 이후 추가적으로 언론과 조합원들에게 '알림문'을 배포했다. 알림문은 부지조성공사 선정 과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논란의 귀책 사유로 조합 측 계약위원 2명을 특정해 책임을 거론했다.

D사는 알림문을 통해 "A사가 순성토(토취장) 배점을 제외해도 1순위, 토사배점을 포함해도 부동의 1순위다. 그런데도 A사를 물러나게 만들고 2, 3순위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B사의 가짜 토취장에 점수를 부여해 억지로 2위를 만들었고, C사(5년간 공사실적 미달)를 탈락시키지 않고 3위에 넣어준 계약위원 2명은 내막을 정확히 밝히고 사주한 자를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순천 풍덕지구 부지조성 시공사로 선정된 A사의 공동수급사인 D사가 언론과 조합원에게 보낸 알림문 (사진=양준석 기자)
▲순천 풍덕지구 부지조성 시공사로 선정된 A사의 공동수급사인 D사가 언론과 조합원에게 보낸 알림문 (사진=양준석 기자)

현재 풍덕지구 부지조성공사에 투입될 토사량은 130만㎥(루베)며 공사비용은 실시설계 당시 870억여원을 추산했다 물가상승을 감안해 9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막대한 공사비가 투입되면서 이권 갈등도 표면화하고 있다.  

부지조성과 이에 필요한 토취장 등 공사를 둘러싸고 조합 간부와 특정 대의원, 건설사 등이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면서 일부 조합원 사이에서는 공사 이면에 이권 나눠먹기 카르텔이 존재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월에도 조합과 관계자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한차례 했으며, 증환지 특혜 및 공무원 뇌물수수 의혹, 인허가 등 풍덕지구 비리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해당 사업지구 관련 인물들과 조합을 향해 제기된 의혹 실체가 검찰 수사로 전모가 밝혀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양준석 기자 kailas21@hanmail.net

저작권자 © 남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